[강화이론] 강화물과 강화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0 / 2019.02.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들을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강화이론] 강화물과 강화계획

I. 강화물
1. 1차적 강화물
2. 2차적 강화물

II. 행동수정

III. 강화계획
1. 고정간격법
2. 변동간격법
3. 고정비율법
4. 변동비율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강화물

조작적 조건화에서의 자극과 반응간의 연결을 증대시켜 주기 위해서는 자극에, 대할 반응 후에 강화물(reinforcer)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강화(reinforcement)란 이러한 자극과 반응간의 연결을 증대 시켜주는 과정을 나타내주는 용어이다.
이 이론은 손다이크(E. L. Thorndike)의 견과의 법칙(law of effect)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결과의 법칙이란 유쾌한 결과를 가져 오는 행위는 장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불쾌한 결과를 가져 오는 행위는 장래에 반복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를 효과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강화물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기도 한다.

1. 1차적 강화물(Primary reinforcers) :음식이나 물, 그리고 기타 생리적으로 중요한 요소들과 같이 선천적으로 보상의 성격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2. 2차적 강화물(secondary reinforcers) : 다른 강화물들과의 연상을 통하여 획득되는 가치 때문에 강화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1차적 보상으로 금전적 보상을 받으면 이에 따라 자신의 우월함이라는 2차적 보상이 따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목차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I. 스키너의 생애II.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 및 파블로프식 조건형성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3.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4. 변별자극5. 강화6. 처벌7. 소거8, 강화물의 유형9. 강화계획1) 고정간격 강화계획2) 변수간격 강화계획3) 고정비율 강화계획4) 변수비율 강화계획10. 변별과

  • [교육심리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이론⑴ 개관학생들은 고전적 조건화이론에서와 같이 어떠한 환경에서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면이 강하다는 반론이 제기되었다. B.F.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언어, 쓰기, 읽기, 자전거타기, 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인간의 목적지향적인 행동의 학습과 외적 행동의 수정에 유용하게 적용 할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 반응 (response) , 강화(reinforcement) 이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일차적 강화물무조건적인 강화물로 학습이 필요하지 않다음식, 물, 따뜻함 등이차적 강화물조건적인 역사를 통해 학습되고 개발된다돈, 관심, 칭찬, 애정과 같은 것들이다이차적 강화물은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강화계획(연속적 강화/간헐적 강화)연속적 강화: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어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 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다.간헐적 강화(부분강화): 가끔 가다가 강화

  •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 스키너, 파블로의 학습이론 비교 분석)
  • 강화하고 다른 행동을 약화시켜 스키너 상자 속 쥐의 행동을 조건형성 한다.3.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들은 무엇인가① 결과의 역할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은 즉각적인 결과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불만족스러운 결과는 행동을 감소시킨다. ② 강화물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결과이다.ⅰ. 일차강화물: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예 : 음식, 물, 안전, 따뜻함,

  •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목차행동주의이론I.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III. 주요개념1.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파블로프식 조건형성)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변별자극4) 강화와 벌가. 강화a) 긍정적 강화b) 부정적 강화나. 강화계획a) 연속적 강화계획b) 간헉적 강화계획c) 긍정적 강화물의 유형다. 벌라. 소거마. 행동조성2. Bandura의 사회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