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접근방법(고전적 접근방법, 행동적 접근방법, 시스템적 접근방법, 상황적응적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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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학의 접근방법

I. 고전적 접근방법

II. 행동적 접근방법

III. 시스템적 접근방법

IV. 상황적응적 접근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고전적 접근방법

고전적 접근방법은 안정되고 과업변화가 완만한 정태사회에서 합리성을 행동기준으로 삼는 경제인을 전제로 한 것이다. 즉,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는 현장중심의 직무수행과정에서, 관리과정론은 조직운영상의 관리과정이나 관리기능의 순환과정에서 각각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하였고, 베버(Weber)의 관료적 모형에서는 합리적인 규칙에 입각한 능률과 일관성을 증시하였다.
테일러(1856-1915)의 과학적 관리의 중심은 과업관리에 있다. 시간 ․ 동작 연구, 표준공구의 사용, 개인별 유인제고를 위한 임금, 전문성에 따른 분업, 엄격한 직무분석과 업무의 분화과정 등의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포드(Ford)는 테일러 방식을 현장에 도입, 대량생산에 성공하였고 대량품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고객봉사라는 대의명분을 사용할 수 있었다.
페이욜(Fayol, 1841-1925)은 여러 곳에서 광산회사를 경영해 본 경험을 기초로 인적관리를 과제로 한 경영이념을 제시하였다. 기업 활동을 기술 ․ 영업 ․ 재무 ․ 보전 ․ 회계 ․ 관리활동 등 여섯 가지 분야로 구분하고,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라는 다섯 가지의 관리요소가 순환해 가는 관리과정을 경영관리의 요체라 보았으며 관리자의 사고와 행동지침으로 14개의 관리원칙을 주장하였다.
베버(1864-1920)는 합리성파 법적인 제도와 권한을 기초로 능률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관료제를 제안하였다. 규칙의 경직성, 형식논리, 의사결정 지연, 혁신과 기술발전 장애, 방어적 권한행사 등의 약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고객집단을 대상으로 표준서비스나 제품 제공 및 대량 정보의 필요성이 있으면서 능률적인 업무처리 방법이 적용 가능한 경우(군대, 정부기관, 국영기업, 은행, 보험사), 고객의 필요성을 알고 일관성이 필요한 경우(대학의 교무행정), 일상적 기술수준에서 직무가 단순하고 안정적일 경우(편의점, 체인점)에는 능률과 일관성의 유지라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탄력성이 약한 관료제는 비능률의 동의어로 비판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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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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