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PR] 제일기획의 PR전략 문제점과 전략방안 -제일기획의 X-File사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의 진술
- X-File 사건의 전말
- 관련 공중의 입장

II. 상황 분석
- 기존의 PR프로그램
- 위기 이후의 PR프로그램의 변화
1) 위기 대처 방법
2) 해결 내용 요약
- SWOT 분석

III. 조사 수행
- 인터뷰
- 설문 조사

IV. 평가
- 장점
- 단점

V. 목표 설정

VI. 앞으로의 PR전략
- MAD for CJAD
- CJAD for U
본문내용
I.문제의 진술

얼마 전에 크게 확산되어 전국적으로 충격을 안겨준 연예인 X-File이라는 사건에 대해서 조사를 하던 중 제일 기획의 PR전략과 그 가운데 미비했던 해결 방안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제일기획의 X-File사건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제일기획의 PR전략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였다.

ü What is the source of concern?
유명 연예인들 125명의 사생활과 그에 기반한 평가를 포함한 엑스 파일. (파워 포인트 형식의 파일로서 '연예인 종합 평가- 광고모델 디비 구축을 위한 사외전문가 Depth-Interview 결과 보고서'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ü 사건의 원인이 되는 배경?
1. 문건을 기획한 제일기획: 연예인의 인권을 무시한 배금주의적 태도
2. 파일을 유출시킨 네티즌의 윤리 부재, 파일 확산 거점 노릇을 한 포털사이트의 무책임성
3. 스타 이미지에 승부를 거는 광고 풍토
4. 괴소문을 대중의 호기심거리로 확산시키는 황색 연예저널리즘,
5. 소문의 발생지인 연예계 풍토
6. 아직까지도 확실하지 않은 유출 경로

ü 사건의 유출 요인
엑스파일이 어떻게 외부로 유출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제일기획측은 동서리서치쪽에서 처음 유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동서리서치의 한 조사요원이 자료 수정 기간 중에 친구에게 개인적으로 전송해준 파일이 인터넷을 타고 급속도로 확산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에선 인터넷을 통한 급속한 외부 확산 이전에 이미 제일기획이 속해 있는 삼성그룹 내부망을 통해 이 파일이 광범위하게 공유되고 있었다는 정황을 제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PR이 특히 국외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국제 PR의 개념과 필요성을 명확히 한다. 다섯째, 타 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삼성전자 PR조직의 강점과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한다. Ⅱ. 본론1. PR이란 무엇인가PR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광고를 단지 카피라이팅이나 매체구매, 시장조사라고 정의할 수 없듯이,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 위기관리로 정의할 수 없다. 다만 여

  • [PR과 로비] 로비활동과 판례분석
  • 기획부(국가정보원)운영차장 김기섭(金己燮) 역시 이 사건에 연루되어 구속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② 간접 로비 : 기능연계형 로비 기능 연계형 접근법은 많은 이익단체들이 어떤 문제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같이 할 경우에 그 단체끼리 서로 공동으로 문제 해결에 대처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한 기업의 문제가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 또는 국가적 문제로 공공 쟁점화 시킬 수 있다. 이는 또한 국제 PR에서는 제휴 로비라고도 한다.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PR이 특히 국외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국제 PR의 개념과 필요성을 명확히 한다. 다섯째, 타 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삼성전자 PR조직의 강점과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한다. Ⅱ. 본론1. PR이란 무엇인가PR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광고를 단지 카피라이팅이나 매체구매, 시장조사라고 정의할 수 없듯이,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 위기관리로 정의할 수 없다. 다만 여

  • [PR이론] PR산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 PR노하우를 소개하고 컨설팅을 해 줄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 미국의 경우 PR전문가들이 경영컨설턴트나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으로 대우를 받는데 비해, 국내는 아직 그 정도의 대우는 꿈도 꾸지 못하는 실정이다. 3) PR 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오용사례 늘어나 PR회사의 업무영역이 퍼블리시티 대행, 미디어 중심에서 PR컨설팅, PR이미지 조사, PR이벤트 기획 및 집행,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스폰서십, 쟁점관리, 위기관리 PR 등에서부터 대주주관리, 투자자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현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면 제3차 산업혁명에서 제4차 산업으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AI, 인공지능, 빅데이타로 인한 일자리가 갈수록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어, 현재 직업의 70%이상이 사라져 취업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고 한다. 대학을 졸업을 해도 취업할 자리가 없다. 따라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는 취업을 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