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인터넷에 등장하는 신세대소비문화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팀 프로젝트의 주제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신세대의 개념과 소비성향
3. 디지털 노마드
4.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의 성장
5. 설문지 문제 작성 및 표본 선출.
6.소비의 상징성
7. 계획구매와 충동구매
8. 설문 자료의 분석
9. 자료에 대한 해석
10. 신세대의 소비패턴
11.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 구매에서의 피해사례
본문내용
신세대의 개념과 소비성향
1) 조사에 앞서
우리사회는 1960년대 이후‘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경제 성장을 이룬 대표적인 국가로 평가 받고 있는데, 이러한 경제 성장이 본격적으로 그 외형적인 틀을 나타내면서 사회 여러 곳에서 대량생산과 소비의 획을 긋기 시작한 시기는 1980년대이다. 신세대는 이러한 1980년대에 성장기를 보내면서 대량생산의 맛을 느끼고 자본주의의 풍요로움을 누리기 시작한 세대이다.
최근 IMF 관리체제라는 경제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민간소비는 경제침체에 따른 실질소득의 감소, 자산가치의 하락 및 고용불안 등으로 인하여 급락세를 시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의 위축은 의사결정에 있어서 경제적인 관점이 최우선 고려사항이 되며 합리적 소비자의 비중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기성세대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풍요로움과 여유 속에서 성장해왔고, 소비를 주된 활동영역으로 삼고 있으며, 언제나‘색다른 것’을 상징하는 집단으로 지칭되는 신세대도 이러한 상황변화와 관련하여 소비행태에 여러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신세대의 개념
대부분의 학자들은‘신세대’라는 용어의 기원을 미국의 X세대에서 찾는다. X세대는 미국의 더글러스 코플란드(Douglas Coupland)가 1991년 출간한 팝아트 스타일의 소설‘X세대(Generation X)’에서 등장한 것이다. X란 수학 방정식에서의 미지수를 나타내는 것인데 이는 정의하기 어렵고 정체를 알 수 없음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기업경영 사회적 책임][기업경영 니즈발견]기업경영의 의미,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성패,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분석
  • 등장- 호텔수준의 숙박시설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쾌적한 병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상품도 출현8. 미디어 컨텐츠(contents)1) 영화, TV(지상파케이블위성TV), 비디오,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되는 컨텐츠를 제작, 유통, 이용하는 산업- 통상 한번의 제작을 통해 반복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사업2) 문화와 관련된 사업으로 소비자의 생활패턴이나 행동양식에 영향- 미디어 컨텐츠는 개별국가의 언어, 문화 등이 산업화된 것으로써

  • 청년들의 소비실태와 문제점
  • 소비풍조에 대한 적극적 대처가 요망 된다. 현대의 소비문화가 지나치게 물질화 되고, 과소비, 퇴폐적 소비, 자원의 고갈, 환경 오염과 같이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학생들의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점점 증대되고 있는 대학생 소비자의 중요성과 대학생의 소비습관이 지속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대학생 소비자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소비생활 문제를 고찰하는 것의 필요성은

  • [소비자행동론] 라네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
  • 문화적인 환경 변수는 고객의 소비 습관과 트렌드(Trend)와 관련된 부분이 많으며 고객의 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화장품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리라고 본다. (1)고객Trend의 변화 21세기는 소득 수준과 정보 습득력이 향상되고, PC의 보급과 기술의 향상으로 인터넷이 보편화되며, 정보통신, 유통 등의 발달로 고객들의 Life Style이 바뀌게 되고 합리적인 소비가 일반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조물 책임법, 소비자보호법 등이

  •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행동
  •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다소 일관성 있는 행동으로 반응하고 있으며, 이를 일컬어 개성이라고 한다. 개성은 소비자가 어떤 환경적 자극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반응을 보이게 하므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설명하거나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수이다. 최근 들어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신세대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카페풍 매장이 늘고 있다. 특히 명동과 압구정동, 청담동 등의 카페풍 매장에

  •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 소비자들의 식품안정성에 대한 염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검사기능등을 강화시키 고 유기농산물 등 보다 더 친환경적인 농산물의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거래의 안정성거래업체의 잦은 변경이나 지나친 저가위주의 구매를 지양해야 하며, 출하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공급자를 요구 되어야 할 것이다.③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 및 TV홈쇼핑 • 인터넷쇼핑2002년 사이버 쇼핑몰의 거래규모는 총 6조300억원 규모로 2001년 3조3,417억원에 비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