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 소비자균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개요
소비자가 주어진 소득을 이용하여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재화의 배합점을 찾아내고 이로부터 각 재화의 수요곡선을 도출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2. 재화의 가치
┌ 객관적 가치 = 가격
└ 주관적 가치 =효용(Utility)

3. 소비자균형 조건
= 소비자의 만족 극대화 조건 = 소비자의 효용극대화조건 = 소비자의 소득 최적 배합조건

4. 소비자 균형이론의 유형
1) 한계효용이론(=기수적 효용이론)
① C. Menger, W.S. Jevons, L. Walrs 등에 의해 제시
② 소비자의 재화 소비로 인한 주관적인 만족치인 효용의 기수적 가측성을 전제
배수관계에 의한 측정 가능성
2) 무차별곡선이론
① U. Pareto, J.R. Hicks, E. Slutskty, R.G. D Allen 등에 의해 제시
② 효용의 기수적 가측성을 포기하고 서수적 가측성을 전제
순위관계에 의한 측정 가능성
③ 보다 현실적인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 면의 우위가 인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있어서 외우기가 좋았어요 ㅎㅎ 감사해요 ~
  • zzangs***
    (2010.03.22 16:52: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 wogu***
    (2009.06.11 23:47:04)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 입지론부동산 입지선정이론과 주거입지이론및 도시화와 도시체계와 소매입지상권분석0k
  • 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오늘날에도 중심지에 대한 연구는 전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역 시스템 분석의 기본적 이론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서비스업의 입지조건: 상업활동으로 양호한 입지장소는 장소적 입지로 인해 이윤극대화를 요함.7)주택입지론: 주거서비스의 만족도, 쾌적성(1)주택입지 분석방법*미시경제모형: 제한된 예산의 범위내에서 만족하는 선택(주택수량, 가격, 이동비용)을 찾아가는 분석 방법.*

  • 생활속의경제2공통형) 다음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이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0k
  • 균형가격이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불균형가격이라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수요와 공급은 경제학에서 개별 상품 판매자와 구매자의 시장 관계를 나타낸다. 수요와 공급 모형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의 양과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결정하고 예측한다. 수요와 공급의 개념 및 모델은 시장에서 구매자와 소비자에 대한 미시경제적 분석에 필수적이다. 무차별곡선은 소비자의 효용이 기수적으로 측정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한계효용이론과

  • [계량] 출산율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연구
  • 미시경제학적 관점에서 자녀출산행위를 내구소비재의 구매의욕과 동일한 것으로 보고 소득이 증가할수록 자녀에 대한 욕구도 늘어난다고 보았다. 즉. 베커(1976)는 소득, 비용, 그리고 기호에 의하여 출산력이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전통적인 소비자 선택이론의 관점에서 출산율은 소득과 양(+)의 관계를 가지는데, 이는 다른 재화와 마찬가지로 소득의 증가는 내구재화의 일종인 자녀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기 때문”이며, “만약 소득과 출산의 음(-

  • [경제 독후감] 죽은경제학자의살아있는아이디어를 읽고
  •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한도의 자금 내에서 최적의 재화를 선택하기 위한 효율극대화를 추구하고, 기업은 최소의 비용을 들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려 하며 이러한 두 조건이 상충되는 곳에서 기업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가 일치하여 균형가격이 설정되고 시장이 형성되어 거래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제이론을 우리는 미시경제학이다 거시경제학이다 하며 어려운 학문으로 접하고 딱딱하게 접하였다. 경제는 우리의 삶 자체이지만 어려운 논

  • 관광과 경제보고서
  • 경제학의 개념과 성격*‘관광경제학은 관광활동의 주체인 인간과 이러한 인간의 관광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제한된 관광재인 관광대상을 효율적으로 생산배분시키는 개인과 사회적 행위에 관한 연구이다.’연구상 시각적 범위에 따라 미시적 측면의 경제학과 거시적 측면의 경제학으로 구분된다.미시경제학: 시장이 어떻게 가격과 상품량을 결정하는가를 설명하는 소비자측면의 수요이론, 생산자측면의 공급이론,수요공급의 균형이 되는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