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팀제와 부과제의 특징 및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직구조의 종류 – 부.과제
2.조직구조의 종류 – 팀제
3.부.과제 vs 팀제
4.기업 사례
5.결론
본문내용
구분 부, 과제 팀제
조직 구조 수직적 계층적 조직 수평적 조직
목표 설정 상부에서 목표 설정 부여 팀 내에서 공동으로 목표 설정
운영 방식 지시, 품의, 회의 개방적 토론, 문제해결 미팅, 공동결정(협력, 지원, 충고)
정보흐름 폐쇄적, 독점적 개방, 공유
리더십 강하고 명백한 지도자상 팀장 팀원이 리더십 공유
직책운영 직위, 직책을 완전결합 운영 직위(직급) 직책을 분리 운영
권한 상부에 집중 경향 하부에 대폭적 위양
책임 구성원 각자의 개별 책임 팀 전체의 공동 책임
조직 성과 개별적 성과의 총합 개별적 성과의 합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 창출
평가기준 상부조직의 성과에 대한 기여도 팀이 수립, 추진한 목표의
달성도
보상방법 개인 기준, 연공주의 팀 기준, 능력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팀제와 부과제의 특징 및 장,단점
  • 팀제와 부과제-팀제와 부과제의 특징 및 장.단점 -목 차바둑 & 장기부 과제 (1) 개념(2) 조직구조(3) 특징(4) 장 단점팀제 (1) 도입배경(2) 개념(3) 조직구조(4) 특징(5) 장 단점4. Q&A1. 장기 & 바둑부과제 팀제 기능별 또는 업무별로 부과 형식으로 나누어 업무를 처리하는 조직구조기능별로 부서를 구분하고 각 부서에서는 모든 것을 감독, 관리하는 부장 이상 위 직책으로 계층 내에서 명령을 전달하고 있고, ‘과’ 라는 하위 계층이 있

  • [조직행동론] 팀제와 부과제의 특징 및 장,단점
  • 팀워크 발휘를 위해 필요한 인화가 저해될 요소인력 활용의 효율성 도모팀원 간의 개인주의가 확산계층 감소를 통한 조직의 유연성 확보감독, 통제가 안 됨조직의 생산성 제고보상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없음권한 위임을 통한 고객의 요구에 신속반응팀 내부의 운영문제가 대두고객 만족도 제고관료조직의 효율성 제고만을 중심에 두고 있어 기대만큼의 성과 없음3. 장단점부과제1. 개념2. 특징3. 장단점팀제1. 개념2. 특징3. 장단점

  • [조직행동론] 부과제와 팀제의 비교
  • 팀제 비교분석3. 조직구조의 예 (기업 중심)기업 사례 - 한국해운조합해운업과 해운업자 자생적 협동조직체50년 가까이된 전통적인 기업해운업 발전을 기본으로 공제사업, 안전관리업무 등본부와 지부 별 체계적인 직급체계 형성업무결재시스템 오랜 기간 일정하게 유지전통적인 조직구조 형식 – 다양한 직급체계한국해운조합의 조직도기업 사례 - 포스코글로벌 기업에 맞는 실질적 글로벌 조직문화 구현을 목적으로 팀제 도입본사 및 제철

  • [간호지도자론2018]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맥그리거의 X?Y이론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조직의 지도자인 응급실 수간호사의 적절한 리더쉽은 응급실 간호사의 성숙도가 과업수준은 낮게 관계성 수준은 높게 요구되는 경우이므로 아이디어를 응급실 간호사와 함께 공유하고 의사결정과정을 촉진하며 응급실 간호사들과의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응급실 간호사들을 의사결정에 많이 참여케 하는 유형인 참여형의 리더십이 가장 적절하다. 12. 참고자료박영배(2014), 현대조직행동관리, 도서출판 청람, p,254이수도 (2009), 조직행동론, 형설출판

  • [조직구조]팀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방안
  • 및 정보의 유입으로 경쟁의 가속화, 경영혁신고객욕구의 다양화 및 소비형태의 변화< 외부환경요인 >경쟁체제 구축을 위한 대대적인 구조조정 작업 진행‘질’위주의 경영전환으로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 필요고객중심의 경영 Pattern 전환 필요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종업원 가치관의 변화< 내부환경요인 >1. 조직구조 개편 : 부서제를 팀제로 개편(부서 : 21부2실 19팀, 17%감축)2. 인원의 감축3. 수주확대 추진4. 원가절감 추진5. 업무추진 방법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