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10장 재무의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0장 재무의 윤리
제 1절 재무윤리의 본질
제 2절 기업의 자금조달과 윤리문제
1. 기업공개
2. 기업공개시의 윤리문제
3. 내부자거래
제 3절 기업소유구조와 윤리문제
1. 기업소유구조의 의의
2. 지배주주의 사적소비문제
3. 이전거래, 상호출자, 상호지급보증 문제
4. 경영권의 과대보호 문제
5. 사외이사 및 사외감사의 필요성
6. OECD의 기업지배원칙
- 본문내용
-
1. 기업공개
1) 기업공개의 개념
기업공개는 좁은 의미로는 주식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공모하거나, 발행된 대주주의 주식 일부를 매각하는 것으로써 다수의 주주에게 주식이 분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자본조달이 원활해지며,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게 된다.
2) 기업공개시의 윤리문제
문제점은 두 가지, 공개 전 증자 남발 문제와 공개 후 과대산정문제이다. 공개 전 증자남발은 공개 전에 무상증자를 함에도 불구하고 적정가격보다 높은 수준에서 공보 되어 매각, 시세차익을 노리는가 하면 유상증자시 제3자 배정을 가능하게 하여 탈세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공개 후 과대 정산은 적정가격보다 높거나 낮은 형태로 공모되어 피해를 보는 문제이다. 이처럼 기업공개시장에서 정당한 가격이상의 이익을 얻기 위해 기업공개시장에 참여하여 피해를 주는 것은 도덕적 위해이다. 감독기관의 감독이 필요하다.
2. 기업내용공시
1) 기업내용공시의 개념
특정한 유가증권의 투자판단에 필요한 기업 내용과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 기업 내용에는 경영실적, 재무상태, 신제품의 개발, 증자 등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중요한 정보를 말한다. 기업정보가 완전하게, 공평하게 공개될 때, 증권시장에 올바르고 공정한 가격이 형성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