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경마의 정의 및 역사
1.정의
2.역사

제2절 경마의 특징
1.경마준비 및 진행과정
2.승마투표의 개념
3.승마투표관련 주요 정의
5.승마투표권(마권)의 발매
6.마권의 취소 및 환급

제3절 우리나라 경마산업의 현황
1.한국마사회(KRA)소개
2.한국마사회(KRA)사업현황
3.경마장의 경영실적 및 이용객수

제4절 경마시설 운영사례
1.국내 경마장
2.국외 경마장

제5절 경마고객의 성향
1.성별/연령별비중
2.입장 성향별 비중
3.경마 관전 태도별 비중
제6절 경마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문제점
2.발전방향

본문내용
나.국내경마의 역사
국내경마의 시초는 1898년 외국어학교 연합운동장에서 시행된 학생나귀경주로 보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경마가 시작된 것은 1922년 서울에 사단법인 조선경마구락부가 설립인가를 받고 동년 5월 20일 경마를 시행함으로써 현대경마가 시작되었으며 1923년 경성춘계경마대회에서 마권판매를 공인하여 경마에 돈을 걸 수 있게 되었다. 이후 1933년 전국의 법인 경마구락부를 통괄, 조정하고 시행제도의 통일을 기하기 위해 사단법인 조선경마협회가 발족하였으며 1941년경에는 서울, 평양, 대구, 군산 등 9개 경마장에서 경마를 시행하였다. 1942년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가 발족하면서 전국의 9개 경마구락부와 경마협회는 해산되고 경마는 단일시행제가 된 조선마사회에 의해 시행하게 되었다.
1949년 조선마사회는 한국마사회로 개칭되어 경마시행조식이 정비되었으며 1962년 한국마사회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1962년 한국마사회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1960~70년대는 경영상의 어려운 시기였고,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점차 정비되고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올림픽을 거치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1990년 제주경마공원, 1995년 제주육성목장, 2005년 부산경남경마공원 개장 등 외형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1984년 마권발매 전산화, 1992년 장외발매소 직영화, 1996년 전화투표 도입, 1999년 지방 장외발매소 설치, 2005년 인터넷 베팅 도입에 이르기 까지 질적인 면에서도 성장을 거듭하여 오늘날 한국경마는 연인원 약 1,600만명 이상이 즐기고 연간 5조원을 상회하는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어 국내 최고의 대중 레저스포츠로 자기 매김 하고 있다.2)
참고문헌

1)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187
2) 김삼두(2007).경마의 연상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이 경마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5-6.
3) 한국마사회(KRA) 공식홈페이지 http://www.kra.co.kr
4) 이우재(2009).2009 경마공원 PA 직무교육자료:승마투표 이론 및 실무.과천:한 국마사회,p.2.
5) 한국마사회(KRA) 공식홈페이지 http://www.kra.co.kr
6) 이우재(2009).2009 경마공원 PA 직무교육자료:일반현황 및 PA 근태관리 지침. 과천:한국마사회,p.4.
7) 이우재(2009).2009 경마공원 PA 직무교육자료:일반현황 및 PA 근태관리 지침. 과천:한국마사회,p.4.
8) 서혜석(2007).사행산업 부작용 해소를 위한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올바른 운영방안.서혜석의원실,p.6.
9) 문개성(2008).경주사업 특성에 따른 고객인식도 및 만족도 관계.경희대 체육대 학원 박사학위논문,pp.34-36.
10) 박광재기자.서울 경마 파행 매출 40% 줄어.2007.12.17.문화일보경제면
11) 고창렬⋅박태완기자.부산경남경마공원지방세납부1위.2009.01.16.경남일보경제 면
12) 전용모기자.부산경남경마공원개장 4년동남권대표 가족테마공원.2009.9.30.데일 리안신문 부산울산경남지역면. 재구성
13) 황상욱기자.관광승마체육시설 한 곳서 즐겨요.2009.3.5.서울경제신문사회면
14) 현봉철기자.올 제주경마사업 매출 21%줄어.2007.4.14.제주일보경제면
15) 홍준수(2005).한국마사회 아이덴티티 디자인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테크 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19-20.
16) 사단법인 한국경마팬협회 홈페이지 http://www.krfan.or.kr
17) 김상민기자.경마 도박에서 산업으로 남녀노소 없는 43조억원짜리 놀이 터.2009.12.1.조선일보 스포츠면
18) 김동규(2005).고객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10-12.
19) 김삼두(2007).경마의 연상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이 경마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22-23.
20) 김동규(2005).고객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연구.연세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학위논문,pp.10-12.
21) 박진국(2004).경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pp.45-46.
22) 관련조항.방송광고 심의에 의한 규정 제 42조(도박 및 이와 유사한 사행행위는 방송금지)
23) 김동규(2005).고객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14.
24) 이유환(2005).경마서비스 품질과 경마제도 서비스가 경마팬 만족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실증연구.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32-35.
25) 박지희․정세훈․차상관․황영찬(2005).신세대의 계층별 성향별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방안 국내 경마산업을 중심으로.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p.35.
26) 박지희・정세훈・차상관・황영찬(2005).신세대의 계층별 성향별 특성에 따른 마케 팅전략방안: 국내 경마산업을 중심으로.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5.
27) 박진국(2004).경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p.36.
28) 손봉숙(2006).국가 사행산업의 실태와 개선방안 사행산업은 도박이다!.민주당 국회문화관광위원회 국회여성 위원회.손봉숙 의원실,pp.130-1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기업분석,사행성사업,합법적인사행성사업,KRA,KRA기업분석,공기업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
  • 현황 71. 마사회의 조직 72. 마사회의 인사 133. 마사회의 재무 15Ⅳ. 다른 사행성 사업과의 비교 201. 복권산업 - 경마와 비교되는 사행성 산업 202. 경륜경정과의 비교 22Ⅴ. 마사회 내외부 평가현황 251. 내부 평가 252. 외부평가 26Ⅵ. 마사회가 공기업으로 남아있는 이유 27Ⅶ. 한국마사회에 대한 SWOT분석 311. Strength, 강점 322. Weakness, 약점 333. Opportunity, 기회요인 344. Threaten, 위협요인 35Ⅷ. 한국마사회의 발전방향 361. SWOT 분석에 대한 평가 362. 공

  • 경륜사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발전방향 연구
  • 및 진행방식1. 경륜의 종류 가. 일반경륜나. 대상경륜다. 올스타경륜라. 신인경륜마. 특별경륜2. 경륜의 진행방식3. 경륜 자전거의 구성 Ⅲ. 경륜사업의 국내외 사례1. 경륜사업의 국내 사례가. 잠실경륜장(광명경륜장)나. 창원경륜장다. 부산금정경륜장2. 경륜사업의 국외 사례가. 일본3. 유사사업의 운영사례와 전망가. 경마나. 카지노다. 복권라. 스포츠토토Ⅳ. 경륜사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1. 경륜사업의 문제점 가. 운영측면(1) 조직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산업 비교     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     2.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 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및 문제점    1.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 Ⅴ. 스포츠 산업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정의     2. 스포츠 마케팅의 분류,효과     Ⅵ.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및 현황     1.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2.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3.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방향 Ⅶ. 우리나

  • 스포츠 미디어산업,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방향비인기 스포츠 컨텐츠에 대한 일정 할당량 할애선정적, 자극적기사나 이미지최소화 발전방향스포츠미디어 산업 CH. 5방송미디어와 스포츠LOGO출처: 한국방송공사 KOBACO 소비자행태조사(MCR)방송 스포츠미디어방송 스포츠미디어특 징방송 스포츠미디어현 황방송 스포츠미디어지상파 방송KBS1, KBS2, MBC, SBS, OBS경인TV케이블 TVSBS스포츠, SBS골프,KBS N Sports, MBC ESPN, J Golf, STAR Sports, XTM,바둑TV, 슈퍼액션위성 방송SBS스포츠, SBS골프,KBS N Sports,

  • [우수레포트]스포츠 미디어 산업 분석]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발전방향
  • 방향비인기 스포츠 컨텐츠에 대한 일정 할당량 할애선정적, 자극적기사나 이미지최소화 발전방향스포츠미디어 산업 CH. 5방송미디어와 스포츠LOGO출처: 한국방송공사 KOBACO 소비자행태조사(MCR)방송 스포츠미디어방송 스포츠미디어특 징방송 스포츠미디어현 황방송 스포츠미디어지상파 방송KBS1, KBS2, MBC, SBS, OBS경인TV케이블 TVSBS스포츠, SBS골프,KBS N Sports, MBC ESPN, J Golf, STAR Sports, XTM,바둑TV, 슈퍼액션위성 방송SBS스포츠, SBS골프,KBS N Sport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