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품매매계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序
Ⅱ. 협약의 구성
Ⅲ. 물품의 매매
1. 매매계약의 성립
2. 매도인과 매수인의 의무
3. 의무위반에 대한 구제수단
4. 위험의 이전
5. 매도인과 매수인의 공통의무규정
Ⅳ. 우리 법체계와의 비교
1. 위험부담
2. 계약책임체계
3. 무과실책임주의
Ⅴ. 結
- 본문내용
-
Ⅰ. 序
국제거래에 있어 서로 다른 법체계를 갖고 있는 국가간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통일성 있게 해결하고자 1980년 UNCITRAL총회에서 국제물품매매에관한유엔협약(CISG)인 비엔나 협약을 채택하였고, 현재 미국, 중국, 독일 등 세계 50여 개국이 비준함으로써 보편적인 국제매매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우리 나라는 아직 이 협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으며 영국, 일본도 가입여부를 검토중에 있다.
여기서는 국가간에 물품매매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거래상에 발생하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국제물품매매계약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가장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비엔나협약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용은 서헌제교수님의 ‘국제거래법’을 주로 요약했으며, 내용의 순서는 계약의 성립과 그 효과로서의 매도인과 매수인이 부담하는 의무의 내용, 당사자의 의무위반에 대한 상대방이 갖는 구제수단, 위험이전의 문제, 매도인과 매수인의 공통의무의 순으로 살펴보고 이어 비엔나 협약과 우리법체계와의 차이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끝으로 아직 비엔나 협약에 가입하고 있지 않은 우리 나라에게 있어 협약의 가입 필요성을 논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