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의 정의(개념)와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제4자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제3자 물류
Ⅰ. 제3자 물류의 정의
Ⅱ.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
Ⅲ. 제3자 물류서비스의 특징과 유형
Ⅳ.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의 편익과 문제점
Ⅴ. 제4자 물류
- 본문내용
-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정의
제3자 물류(기lird-Party Logistics : 3PL or TPL)라는 용어는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CLM)가 하주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후 관련 업계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먼저 제3자 물류에 대한 CLM의 정의를 살펴보면, 제3자(Third-Party)란 물류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행자 혹은 매개자를 의미하며, 제3자 물류란 하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합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제3자 물류가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SCM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하주와 실제 운송업자 사이에서 개재하는 사업자를 총칭하는 것이었으나, 프레이트 포워더를 중심으로 이들 사업자가 SCM을 간판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에 따라 제3자 물류의 개념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실제 운송업자도 프레이트 포워더와 경쟁하기 위해 SCM에 참여하기 시작함으로써 현재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SCM에 있어 물류부문을 담당하는 사업자라는 의미가 강해지고 있다.
일본의 경우, 1997년 4월 閣護의 결정에 따라 발표한 "總合物流施策大綱"에서 제3자 물류를 "하주에 대하여 물류개혁을 제안하고 포괄적으로 물류업무를 수탁하는 업무"라고 그 정의를 내리면서 규제완화를 통한 경쟁적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화, 고도화하고 있는 물류수요에 대응한 업태 ․ 서비스로서 제3자 물류를 육성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