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학과 국제정치경제학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국제관계학과 국제정치경제학의 상관관계
Ⅰ. 국가중심 패러다임의 한계성
Ⅱ. 횡국가적 패러다임으로의 발전
Ⅲ. 국제관계이론과 국제정치경제이론
1. 정치현실주의와 중상주의
2. 정치자유주의와 상호의존
3. 급진주의와 종속이론
- 본문내용
-
국제관계학과 국제정치경제학의 상관관계
I. 국가중심 패러다임의 한계성
국제관계학(international relations)은 전통적으로 정부에 의하여 주도되는 민족국가(nation-state) 간의 제관계를 다루는 “국가중심 패러다임”(state-centric paradigm)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고, 이는 주로 정치적 현실주의(Political realism)에 의해 대표되어 왔다.
정치적 현실주의는 대외적 정책목표와 이를 추구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국가를 국제체제의 유일한 행동의 기본단위(basic unit)로 삼아 왔고, 외교관과 군인에 의해서 대행되는 정부 간 상호작용만을 국제관계 연구의 본영으로 다루어 왔다. 또한 이들은 정부에 의해 주도되는 국가 간 상호관계에서는 힘(Power)이 절대적 역할을 하게 되므로 목적 혹은 수단으로서의 권력을 위한 투쟁(struggle for power)이 국제관계의 본질이고 따라서 국제정치도 국내정치와 마찬가지로 권력정치(power politics)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주의 학파에 의해 주도된 국가중심 패러다임은 1960년대까지도 국제관계학의 주류를 이루어 왔기 때문에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라는 용어보다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국제정치"(international politics)라는 용어가 학계에서 더욱 많이 사용되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