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기능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언론의 기능과 역할
Ⅰ.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자아실현의 기능
2. 진리발견과 구현의 기능
3. 합리적 조직운영의 기능
4. 균형 있는 사회발전의 기능
5. 민주화의 기능
6. 평화구현의 기능
7.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구현의 기능
Ⅱ. 언론의 기능
1. 언론의 정기능
2. 언론의 역기능
- 본문내용
-
언론의 기능과 역할
언론이란 커뮤니케이션 욕구의 사회적 구현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언론의 본질이고, 언론은 커뮤니케이션의 형상이라 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위개념이고 언론은 하위개념이다. 다르게 말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전체개념이고 언론은 부분개념이 된다.
이와 같이 언론과 커뮤니케이션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언론의 기능 역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연관해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과 사회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고 또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개체 차원에서부터 국제사회 차원에 이르기까지 일곱 가지 기능을 제시할 수 있겠다.
(1) 자아실현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개체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자아실현을 가능케 한다. 세계적인 심리학자인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의 욕구, 안정의 욕구, 소속의 욕구, 인정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분류해서 설명한다.
생리의 욕구, 안정의 욕구, 소속의 욕구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해당되고 인정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사회적 욕구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숀 맥브라이드(Sean McBridc)의 표현을 빌리면 인간으로 하여금 본능에서 영감으로 인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