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한국담배인삼공사(KT&G)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한국 담배인삼공사 및 KT&G 소개
1. 서 론
2. 담배 판매 제도
(1) 전매 제도
(2) 과세 제도
3. 연 혁
4. 조직도
(1) 한국담배인삼공사
(2) KT&G
(3) 한국인삼공사
5. 사업 분야
II. 한국담배인삼공사 분석
1. 기업적 문제점
2. 활용 가능 자원
3. 인사관리
4. 국제시장 활동현황
III. 결 론 : 평 가
1. 국가재정수입 기여도
2. 공사로서의 평가
3. KT&G의 발전상
- 본문내용
-
1. 서 론
- 17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애덤 스미스가 자유방임주의 경제학을 주창하면서 자본주의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였고 사기업은 규모를 계속 키워 이제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자유방임주의의 폐해가 계속되고 결국 1929년 전 세계를 휩쓴 세계경제공황은 자유방임주의의 기세를 한 풀 꺾게 만들었고 이를 대신하여 케인즈 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공기업은 규모가 너무 커 사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영역이나 이윤이 남지 않는 영역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공기업이 나타나기 전부터 국가에서 전담하여 관리하는 몇 가지 품목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소금과 담배이다. (한국에서는 인삼 포함) 소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으로 국가에서 전담하여 판매함으로써 엄청난 이득을 올렸고, 한 때 서양에서는 소금이 귀족의 식탁을 뽐내는 사치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였다. 또한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이후 담배가 유럽과 아시아로 전파되면서 담배 역시 국가의 전매품이 되었다. 소금과 담배는 이미 오래 전부터 국가에서 관리하는 공적사업이었던 셈이다.
이제 소금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 양이 엄청나게 늘어남으로서 더 이상 국가에서 전매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담배는 몇 년 전까지 국가에서 관장하는 전매 사업이었다
- 참고문헌
-
KT&G 홈페이지-www.ktng.com
"담배소비세 제도에 관한 연구" 서보형, 부경대 경영대학원-2000
"국제시장 진입을 위한 담배인삼공사의 전략적 제휴방안" 박근송, 延世大 經濟大學院-1999
"공공조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담배인삼공사를 중심으로" 유지윤, 延世大 大學院-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