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한국담배인삼공사(KT&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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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국 담배인삼공사 및 KT&G 소개

1. 서 론
2. 담배 판매 제도
(1) 전매 제도
(2) 과세 제도
3. 연 혁
4. 조직도
(1) 한국담배인삼공사
(2) KT&G
(3) 한국인삼공사
5. 사업 분야

II. 한국담배인삼공사 분석

1. 기업적 문제점
2. 활용 가능 자원
3. 인사관리
4. 국제시장 활동현황

III. 결 론 : 평 가

1. 국가재정수입 기여도
2. 공사로서의 평가
3. KT&G의 발전상
본문내용
1. 서 론

- 17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애덤 스미스가 자유방임주의 경제학을 주창하면서 자본주의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였고 사기업은 규모를 계속 키워 이제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자유방임주의의 폐해가 계속되고 결국 1929년 전 세계를 휩쓴 세계경제공황은 자유방임주의의 기세를 한 풀 꺾게 만들었고 이를 대신하여 케인즈 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공기업은 규모가 너무 커 사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영역이나 이윤이 남지 않는 영역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공기업이 나타나기 전부터 국가에서 전담하여 관리하는 몇 가지 품목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소금과 담배이다. (한국에서는 인삼 포함) 소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으로 국가에서 전담하여 판매함으로써 엄청난 이득을 올렸고, 한 때 서양에서는 소금이 귀족의 식탁을 뽐내는 사치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였다. 또한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이후 담배가 유럽과 아시아로 전파되면서 담배 역시 국가의 전매품이 되었다. 소금과 담배는 이미 오래 전부터 국가에서 관리하는 공적사업이었던 셈이다.
이제 소금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 양이 엄청나게 늘어남으로서 더 이상 국가에서 전매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담배는 몇 년 전까지 국가에서 관장하는 전매 사업이었다
참고문헌
KT&G 홈페이지-www.ktng.com
"담배소비세 제도에 관한 연구" 서보형, 부경대 경영대학원-2000
"국제시장 진입을 위한 담배인삼공사의 전략적 제휴방안" 박근송, 延世大 經濟大學院-1999
"공공조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담배인삼공사를 중심으로" 유지윤, 延世大 大學院-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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