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과 물류 - 항운노조의 상용화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00여년에 걸친 독점적 항만인력 공급 체제”
“새 시대에 맞는 노무공급체제 개편 필요성”
“항만상용화의 진행 경과”
“상용화에 따른 기대효과와 향후 진행 방향”
“상용화추진의 문제점과 상용화방법의 대안”

본문내용
“100여년에 걸친 독점적 항만인력 공급 체제”



리나라 항만 노동의 역사는 19세기 후반 개항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1800년대 말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시작한 일본의 항만하역업체들은 부산과 인천 등지에 ‘창신조’나 ‘수신조’같은 노동공급거간기관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일본 하역회사에 노동자들을 공급하였다. 이러한 항만하역노동력 공급형태는 거의 제 모습을 유지한 채 이어져 오늘날 항운노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 때문에 지난 1897년 청진항에서 노조가 결성된 이후 100년간 이 같은 노무공급체계가 유지돼 이번 항만 상용화가 ‘100년만의 노무제도 개편’이란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현재 전국 항만근로자는 약 2만 2천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이들은 소속에 따라 크게 하역업체 소속의 근로자와 항운노조 소속의 근로자, 이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하역업체 소속의 근로자들은 전체 근로자의 절반정도인 1만1천여명 정도이며, 주로 장비 운용이나 현장관리와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종사 중이며, 나머지 절반인 약 1만1천여명은 항운노조 소속으로 단순 노무 작업위주로 종사하고 있다. 그리고 항운노조 소속의 근로자들을 하역업체에서 고용하려면 필요한 건마다 노조측에 수시로 인력 요청을 해야만 했다.

또한 항운노조는 ‘클로즈드숍(Closed shop)’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일정 분야의 노동시장에 취업하기 위해선 노동자가 반드시 노조에 가입해야 하는 규정으로 노조가 노무 공급을 독점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독점을 인정해 주는 일은 흔치 않아서 다른 노조에는 이 제도가 금지되어 있으나 항운노조만은 노동부로부터 ‘근로자공급사업허가(직업 안정법)’를 취득하고, 항만물류협회와의 단체협약을 통해 이 제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는 항만하역노동이 파동성과 계절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노동력 공급을 위해서 영국이나 미국 등지에서도 실시되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만과 물류 - 항운노조의 상용화
  • 항만하역노동력의 안정적 공급과 고용안정에 기여해 왔으며, 항운노조가 노무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관장함으로써 하역업체에서는 노사협상 부담이 경감되는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화물이 컨테이너 등의 규격화된 형태를 띠면서 하역작업 또한 기계화․현대화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항만물류환경에 발맞추어 현행 항만노무공급체제에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중심으로 ‘항만노무공급 인력 상용화’는 1990년대부터 꾸준히 논의

  • 전국항운노동조합 분석
  • 전국항운노동조합Ⅰ. 서론Ⅱ. 본론1. 전국항운노동조합 소개 및 역사2. 전국항운노동조합의 상용화 과정3. 항만상용화의 해외 사례4. 전국항운노동조합의 현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지난 4월 일어난 세월호 침몰은 온 국민과 전 세계인에게 큰 슬픔과 안타까움, 그리고 분노를 가져다준 비극적 사고이다. 이러한 세월호 사고가 일어나게 된 원인으로 불법 개조, 선원들의 부주의, 사고 관계자의 미흡한 대처 등 다양

  • [하역론] 하역의 문제및 개선방안
  • 상용화를 대안으로 검토해 우선 부산과 인천항운노조 2곳에 대해 노무공급 상용화를 추진해 왔다.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4. 포장의 규격화, 표준의 추진하역기계화의 진전이 필요함시설장비와 포장의 규격화,표준화가 병행아시아 팔렛트 표준기구 APSO 설립, 팔렛트 규격제정 추진중 (2004/9/20)(T-11 1100mm*1100mm를 기본으로)* 출 처 *하역론(교재)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중앙대학교 물류유통컨설던트과정 워

  • 전국항운노동조합 분석
  • 전국항운노동조합INDEX전국항운노동조합01 선정이유02 전국항운노동조합03 항운노조 상용화 사례04 문제점05 참고문헌“세월호 침몰, 화물 과적이 원인”01 선정이유전국항운노동조합01 선정이유전국항운노동조합02 전국항운노동조합정의전국항운노동조합항만철도연안농수산시장정기화물창고육상 등 여러 분야의 하역 관련 노동조합의 전국적인 연합체전국항운노동조합이란형태항만근로자 공급권을 행사하는 사업체 성

  •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비즈니스중심국가
  •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비즈니스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경제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경제협력, 동북아(동북아시아) 물류허브 분석Ⅰ.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1. 효율적인 해운․항만 물류정보화 기반 구상의 기본 전제1) 공개네트워크를 이용2) XML을 이용한 EDI망의 구성(XML/EDI)3) 화물추적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4) 물류기업의 ERP와 연계5) 기존 물류시스템을 최대한 활용2. 기본 구상1) IDC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