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성장위기,도메인분쟁 대응 전략, 기업 M&A,기술수출입 대응 전략, 기업 디플레이션 대응 전략, 기업의 인사환경 패러다임변화 대응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 성장위기 대응 전략, 기업 도메인분쟁 대응 전략, 기업 M&A(기업인수합병) 대응 전략, 기업 기술수출입 대응 전략, 기업 디플레이션 대응 전략, 기업의 인사환경 패러다임변화 대응 전략 분석
목차
Ⅰ. 기업 성장위기 대응 전략
1. 단계 1: 창의성
2. 단계 2: 지시
3. 단계 3: 권한위양
4. 단계 4: 조정
5. 단계 5: 협력

Ⅱ. 기업 도메인분쟁 대응 전략
1. 상호명과 동일 혹은 유사한 주요 도메인 이름을 미리 선점할 것
2. 도메인 이름에 대한 투자가치를 새롭게 평가할 것
3. 도메인 분쟁시 협상과 소송을 병행할 것
4. 도메인 이름 선점자를 단순히 자신의 이름을 훔친 '도둑'이라는 생각은 버릴 것
5. 변화된 자세를 가질 것

Ⅲ. 기업 M&A(기업인수합병) 대응 전략

Ⅳ. 기업 기술수출입 대응 전략

Ⅴ. 기업 디플레이션 대응 전략
1. 수익 중시 경영
2. 경영 효율성 제고
3. 적극적 수요 창출

Ⅵ. 기업의 인사환경 패러다임변화 대응 전략
1.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정착과 후유증 극복
2. 평가의 공정성 확보
3. 선진형 복리후생에 대한 욕구
4. 개인별 차별화 심화에 따른 조직응집력의 강화 문제
5. 인력 유동성이 높아짐에 따른 우수인재 확보와 유지관리가 중요
6. 다양한 고용구조를 뒷받침하는 인사제도의 다양화 추진 시급
7. 인사시스템의 글로벌화
8. 현장주의 인사관리 강화
9.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유연한 조직구조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성장위기 대응 전략

조직성장의 5단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진화의 시기에는 조직이 성장하기 위해 사용할 핵심적인 경영스타일이 있고, 또한 각 변혁의 시기에는 계속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경영상 문제에 부딪힌다는 것이다. 에서 제시된 각 단계는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 산업에 속한 기업 특히 제조기업에 적합할 것이다. 고속성장을 구가하는 산업의 기업들은 이 다섯 단계를 빨리 거쳐 갈 것이고, 반면에 저속성장을 하는 산업의 기업들은 수년 동안 기껏 2~3단계만 경험하고 몰락할 수도 있을 것이다. Greiner의 성장단계별 경영관리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단계 1: 창의성

조직의 창업단계에서 강조해야 할 것은 제품과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다. 창의성에 의한 진화의 시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벤처기업의 창업과도 유사하다).
① 회사 설립자들은 대개 기술에만 신경을 쓰거나 기업가정신만 잔뜩 갖고 있고 경영활동은 흔히 무시해 버린다.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파는 것에 모두 소모되어 버린다.
② 종업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빈번하나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근무시간이 길지만 급여는 그리 많지 않고, 소유권을 나누어 가질 수 있다는 약속(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유행하는 스톡옵션과 성과급이 좋은 예다)으로 보상으로 대신한다.
④ 의사결정과 동기부여는 시장에서 돌아오는 피드백에 대단히 민감하게 이루어진다. 경영자는 고객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인다.

2. 단계 2: 지시

유능한 전문경영자를 초빙하여 첫 단계를 극복한 회사는 능력 있고 지도력 있는 리더십 하에서 안정적인 성장기를 맞이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진화의 시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벤처기업의 경우 시장진입이 시작되고 조직구조의 초기분화 단계이다).
① 기능별 조직구조가 도입되어 생산을 마케팅활동과 분리하며, 직무할당은 점점 더 전문화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② 재고와 구매부문을 위한 회계제도가 도입된다.
③ 인센티브제, 예산제도, 그리고 작업표준이 도입된다.
④ 커뮤니케이션은 직위체계가 늘어남에 따라 점차 공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제도화된다.
⑤ 새로운 경영자와 그의 직속부하들이 지휘명령을 내리는 권한을 대부분 갖고, 하급관리자들은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보다는 기능별 전문가로 간주된다.

3. 단계 3: 권한위양

세 번째 단계의 성장은 권한분산형의 조직구조를 도입함으로써 시작된다. 이 구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벤처기업의 경우, 생산의 아웃소싱과 M&A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① 생산현장과 시장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관리자들에게 더 많은 책임이 부과된다.
② 이익중심점(profit center) 개념의 도입과 보너스가 직원들을 동기유발시키는 데 사용된
참고문헌
◎ 공선표, 2001년도 인사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한국인사관리협회, 2001
◎ 박동탁, 한국기업의 적대적 M&A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2006
◎ 윤복남, 도메인 분쟁과 기업의 대응전략, 한국경영법무연구소, 2000
◎ 최진혁, 기업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10
◎ 최형욱, 기업 수출입 물류 정보 시스템 활용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8
◎ 홍석기, 세계 디플레이션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 1998 정보화 연차보고서
  • 기업 비중 145 정보화촉진기금에 의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비율 148제6편 국제협력 활동 강화 한일 APII 테스트베드 실험기관과 실험과제 152 G7 정보사회 프로젝트 내용 153제1편 국내외 환경변화와 정보화제1장 국내외 환경변화와 정보화세계 각국은 다가오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제패권을 잡기 위한 핵심 요소가 정보화임을 인식하고 다양한 추진전략을 마련하여 이를 추진하고 있다. 농업혁명과 산업혁명 이후 제3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변화에 관한 연구 : 규모와 구조를 중심으로저자 : 윤종안 대학 : 건국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5 청구기호 : 338.951 ㄱ855ㅎ논문제목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 (1955-87) : 비교사적 고찰저자 : 김정렬 대학 : 서강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분석, 유료아이템분석, 미니홈피, 성공요인분석
  • 입자와 이용자가 늘었다. 이러한 온라인 포털 기업의 유료화가 사회적으로 굉장한 이슈가 되면서 오히려 싸이월드에게는 기회요소가 된 셈이다. 2. 미시적 환경1) 경쟁사 분석: 경쟁자 분석은 그들의 목표, 전략, 강점과 약점, 대응태도 등과 같은 여러 부분을 다양하게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기서는 강점과 약점을 중심으로 분석하겠다. (2004.6.2 현재) (출처 : http://www.rankey.com)분야순위사이트 이름분야점유율1다음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A.I : Academic Intelligence)직무능력검사(생활지능=(P.I : Practical Intelligence) 로 구분☞ 직무수행능력 및 직무 적응력 : 지각능력, 사고의 유연성, 상황 판단력, 창의성 등을측정해 봄으로써 입사 후 기업 조직내에서 발휘할 수 있는 직무 수행능력 및 직무 적응력 등을 평가함☞ 직무능력검사(P. I)는 회사 업무와 관련된 시나리오와 각 사안별 행동 대안들이 제시되어 응시자는 제시된 상황을 읽고,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 답하도록 되어 있음. ○ 기초지적

  • [경영용어집] 경영, 경제, 비즈니스 용어집 [대기업 사내 자료]
  • 입하는 방법이다.감가상각충당금(減價償却充當金) allowance for depreciation⇒감가상각감각전이(感覺轉移)sensation transference제품의 성격을 색채, 디자인, 재질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단서로부터 유추하려는 인지적 성향으로서 제품뿐 아니라 점포나 기업, 사람 등 모든 지각대상에 대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감퇴적 수요(減退的 需要)faltering demand잠재고객의 기호변화, 경쟁, 마케팅 환경요인의 변화 등으로 제품에 대한 실제 수요가 이전보다 낮아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