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불안정(우리나라경제의 경기변동, 실업변동, 인플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한국경제의 불안정
Ⅰ. 경기변동
1. 경기변동의 네 국면
2. 한국의 경기변동
3. 경기변동의 영향
Ⅱ. 실업의 변동
Ⅲ. 인플레이션
- 본문내용
-
한국경제의 불안정
흔히들 한국경제가 지난 40여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성장경험을 돌이켜 보면 단기적으로 경제가 불안정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음을 알 수 있다. 1970년대 말에 발행된 신문들의 경제면을 다시 펼쳐보면 이른 바 '중동붐'이다 '아파트 투기붐'이다 해서 과열경기가 골칫거리로 등장하고 있으며, 한때는 한 자리 숫자(10% 이내)의 물가상승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여겨진 적도 있었다. 반면에 경제성장률이 -6.7%를 기록했던 1998년에는 기업가는 공장이 완전가동되지 못해서, 근로자는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거나 해고될 염려가 있어서 모두가 불안해했던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이와 같이 어떤 때는 경기가 과열되어 물가가 급등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산출량이 감소하여 실업자가 증가하는 현상은 '경기변동' 혹은 '호황과 불황'이라 부른다.
1. 경기변동
1) 경기변동의 네 국면
이제 경기변동이라는 용어를 보다 정확하게 정의해 보자. 경기변동(business fluctuation)이란 실질 GDP로 측정되는 국민경제활동이 일정기간 동안 활발하기도 하고 위축되기도 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경기변동은 규칙성을 가지고 순환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경기순환(business cycle)이라고도 한다. 실질 GDP의 증가는 다음 두 가지 요소로 분해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