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포갈릭마케팅전략 및 분석,매드포갈릭와블랙스미스,매드포갈릭차별화전략,매드포갈릭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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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3

Ⅱ 본론
1. 패밀리 레스토랑 ‘매드포갈릭’에 대하여........3
2. ‘매드포갈릭’의 차별화된 특화메뉴.................5
3. ‘매드포갈릭’과 경쟁사 ‘블랙스미스’의 비교...8
1) 패밀리 레스토랑 ‘블랙스미스’
2) ‘매드포갈릭’과 ‘블랙스미스’의 메뉴 차별화 전략 비교
4. 체험 후기.....................................................10

Ⅲ 결론 및 제안점.........................12

Ⅳ 참고문헌...................................13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는 살면서 여러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식생활이다. 우리의 식생활은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소득증대, 그리고 그에 따른 사회적·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많은 변천사를 겪게 되었다. 1900년대까지만 해도 가정에서만 주로 식사를 했지만, 1990년대 들어서는 사람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문화활동의 한 방편으로 외식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였고, 아울러 가족단위 외식이 시작되었다.
대기업이 외식산업을 21세기에 가장 비전이 있는 산업 중 하나로 인정하면서 외식산업 계열사들을 만들면서 기업화가 촉진되었다.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을 최대 유망업종으로 평가하면서 앞 다투어서 진출하였다. 이는 또한 2000년 초반 외식업계의 ‘매스티지(masstige)’ 열풍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이 우후죽순 생겨나게 된 원인도 있다. 매스티지란 ‘대중’을 뜻하는 mass와 ‘명품’을 뜻하는 prestige를 조합한 신조어로,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한다. 명품을 가지고 싶어 하는 중산층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감안해 명품의 값어치를 하지만 그것보다는 조금 경제적 부담이 덜하도록 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패션상품뿐 아니라 외식산업에서 또한 돌풍을 일으켰다. 즉, 과거와 달리 요즘은 양보다 질· 맛만큼 분위기를 중요하게 따지는 시대이다.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고객들의 눈높이는 한껏 높아졌지만, 이런 요구에 걸 맞는 음식점은 전무한 상태였다. 사실 고깃집을 제외하면 가족이나 친구들과 식사할 만한 마땅한 장소를 찾기 힘든 것이 2000년대 초반의 우리 외식문화의 현실이었다. 큰마음을 먹고 값비싼 일류 레스토랑을 찾지 않는 이상, 격식과 실속을 동시에 차릴 수 있는 꽤 괜찮은 장소를 물색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었다. 이로써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은 ‘매스티지’라는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면서 붐을 일으키게 되었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우리 나라 전체외식시장규모는 2003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약 42조원이다. 외식산업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감소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순조로운 성장과 발전을 계속하여 왔다.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이보다 더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서 업태 발생 10여년 만에 전체 외식시장에서 13%를 차지할 만큼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업체는 물론, 신규업체들도 마치 꿀을 향해 달려드는 벌처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신규 브랜드들을 런칭하고 점포들을 계속적으로 늘리면서 어느덧 패밀리 레스토랑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른 조짐이다.

참고문헌
[책· 논문]
1. 박기용, 『제3판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의 외식산업경영학』, 대왕사, 2011.
2. 시내한, 「외식산업, 소비자의 외식패턴 변화로 기업형 패밀리레스토랑이 성장 주도할
전망」, 하나경제연구소, 2004.

[신문]
1.시사저널, 2008년09월03일자, ‘그 밥에 그 나물’에 입이 물렸나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7132
2.매일경제, 2010년4월09일자, 외식업 토종브랜드 수출 썬앳푸드 남수정 사장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81143
3.매일경제, 2010년6월24일자, 이탈리안 레스토랑 매드포갈릭 성공비결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18603
4.매일경제, 2011년11월24일자, 남수정 썬앳푸드 대표, 토종 브랜드 수출 ‘외식업 여걸’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62297
5.스포츠조선, 2012년04월01일자, 매드포갈릭에 가면 유럽 프리미엄 치즈가 한 자리에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204010100003950000344&servicedate=20120401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
1. 매드포갈릭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adforgarlic.com/
2. 블랙스미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blacksmith.co.kr
3. 썬앳푸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unatfoo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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