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 일인가?
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 시장 진입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 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장점: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서 가능성이 무한한 신흥시장이다. 미국은 현대자동차의 큰 수출국이지만
언젠가는 한계에 도달할 곳이기도 하다. 그에 비해 인도는 내부적으로 대규모 중산층을 가진 탄탄한 시장이었고, 대외적으로는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단점 : 인도정부는 규제가 많다. 아직 사회주의적 지배 체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정부의 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이 너무 강하다. 뿐만 아니라 내부 산업에 대한 보호와 인도인들 나름의 국가적 자부심 또한 매우 강하여 그만큼 외국 기업에 대한 불신 또한 깊어서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서 진출하기가 쉽지 않은 국가이기도 하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 일인가?

인도는 신흥시장으로서 충분히 매력을 갖고 있는 시장이지만, 사회주의 지배 체제하에서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정부의 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도 매우 강하였기 때문에 직접투자 방식이 유리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인도에 진출하려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100% 단독투자를 하길 원했다. 그 이유는 합작투자와 같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당장의 인도 진출은 할 수는 있지만, 세계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단독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려 했다.
또한 인도인들의 나름의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에 외국기업에 대한 불신을 없애기 위해서 단독투자를 택하였다. 그 이유는 단독투자를 함으로서 인도라는 땅에 공장을 세우고 인도인들과 함께 밥을 먹으며 인도인을 위한 완제품을 직접 인도에서 생산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하면 인도에서 현대자동차 즉 외국기업에 대한 불신을 없앨 수 있고, 인도의 저렴한 노동력과 부품의 공급과 생산의 현지화를 통해서 원가를 절감하면서도 품질이 뛰어난 자동차를 생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경쟁사 제품에 비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대가 이런 모험을 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현대자동차는 인도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현대자동차는 국내 대표되는 4사업체로 하여금 가장 높은 수요를 지니고 있지만, 국내수요 시장의 포화상태와 더 불어 해외시장의 수출 비중도를 다른 곳으로 확대하고 분산할 수요시장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하였다.현대자동차는 지금 각 세계 전역에 (중남미,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퍼져있어서 국제화의 경험이 적잖지 않게 있다.앞으로의 세계시장에 이바지할 인도(수요나 경제성장을 토대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제 2003년 2학기국제 경영학 과제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현대 자동차담당교수: 제출자: 제출일: 2003/12/8 1. 주제 선정 배경2. 현지 시장 분석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1) 유리한 상황2) 불리한 상황2.2. 인도의 자동차 산업1) 자동차 산업의 역사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3.1. 진출 배경1) 개방과 규제 완화2) 수요의 잠재력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3.2. 현대 자동차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인도법인 공장2)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3)노사관계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2) 새로운 시장 모색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1) 진출형태2) 시장분석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4) 현지인력관리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Ⅰ. 서론인도는 중국과 더

  • [경영학] 현대자동차 분석
  • 자동차 시장에 단일차종으로 수출 100만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세계각국에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한울아카데미, 1994. p.150. 한편 자동차산업이 점차 치열해지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안으로 R&D 투자확대를 결정 연구개발에 역량을 모아 96년 10월 남양종합연구소 준공하였며 12월 국내최초로 인도에 국내 16개 협력업체와 동반진출하여 자족형 종합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 『CASE2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과 목 : 국제경영학Ⅰ. 서 론세계가 점차 글로벌화 되면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격심한 범세계적 경쟁을 경험하고 있다. 이제는 내수시장만을 공략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 오늘날 기업 생존의 법칙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해외에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환경변화는 단지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