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향상 방안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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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등장인물의, 혹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의 원인
3. 커뮤니케이션 문제의 해결전략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등장인물의, 혹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심리적>
✿신규간호사 - 3년차 간호사
비난, 비판 :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있는 자리에서 신규간호사의 행동과 외모를 비판 하는 것은 자존감을 저하시키게 된다. 이는 신규간호사 6개월이 되도록 일을 익히지 못하여 자신이 무능력하고 형편없다고 판단하게 되며, 언성을 높이고 부정적인 판단을 하는 것은 호통에 대한 공포감과 함께 상대방과의 대화를 단절시킨다. 이는 아무런 대꾸가 없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쫄 이라는 호칭, 유니폼, 빈티난다는 등의 지적은 부끄러움과 수치심, 모욕감이 들 수 있다. 얼굴이 붉어지고 머리를 숙이는 행동 등 위축되어 3년차 간호사와 일을 할 때는 잘 할 수 있는 일도 긴장이 되어 할 수 없을 것이다.
훈계, 설교 : “내가 언제까지 니 뒤치다꺼리해야 되니? 낮번에서 남은 일, 모두 해놓고 가!” 신규간호사에게 의무감과 죄책감을 느끼게 하며 자기 입장을 방어하게 만든다. 또 상대방의 책임감을 믿지 못한다는 것을 전달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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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순 외(2012) A to Z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현문사
· 서혜석 외(2009) 의사소통. 청목출판사
· 이평숙 외(2006) 정신간호학. 신광출판사
· 이광자(2003) 전문직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수문사
· 서이아(2003) 일반간호사의 조직 내 의사소통 유형과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31-36
· 김세은(2010) 간호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연구. 아주대학교. 21-26
·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강의안 by J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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