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윤][기업이윤 의의][기업이윤 원천][기업이윤 극대화 원리][기업이윤과 경제위기][이윤 극대화]기업이윤의 정의, 기업이윤의 의의, 기업이윤의 원천, 기업이윤의 극대화 원리, 기업이윤과 경제위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기업이윤의 정의
Ⅲ. 기업이윤의 의의
Ⅳ. 기업이윤의 원천
Ⅴ. 기업이윤의 극대화 원리
1. 등량선과 그 성질
2. 등량선의 기울기 : 기술적 한계대체율
3. 등비(용)선 혹은 가격선
4. 최적(생산) 요소 배합 조건
Ⅵ. 기업이윤과 경제위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맑스는 화폐자본의 퇴적과 관련해서 『통화이론 검토』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하면서 시작하고 있다.
“ 화폐를 획득하려는 욕망 다음으로 절실한 욕망은 이자나 이윤을 낳을 어떤 종류의 투자를 위하여 화폐를 다시 방출하려는 욕망이다. 왜냐하면 화폐 그것은 화폐로서는 아무것도 낳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과잉자본의 끊임없는 유입과 동시에 그것의 운용영역이 점차적으로 충분하게 확장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투자를 구하는 화폐의 주기적 퇴적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다 . ... 각종 자본 변제, 과잉유휴자본의 출구, 사회 부의 주기적 퇴적.”
거래의 축소와 화폐의 대규모 과잉, 반면에 이자율이 높게 상승하는 것은 자본의 부족 때문이 아니라 공황 때문이라는 것이다.
1847년의 공황 중 은행에 의한 화폐퇴장: 이자율이 점점 인상되기 때문에?
맑스는 먼저 이자율은 무엇에 의해서 규제되는가 라는 문제와 관련해서 통화주의자 노만의 견해를 고찰하고 그 오류를 비판한다.
이자율은 상품의 수급관계에 의해서 규정받고, 이자의 척도는 신용매입가격과 현금지불가격의 차액으로 한다는 견해. 여기서 노먼은 이자율에 관하여 말할 때 ‘자본’이라는 말에 모든 상품들을 포함시킨다....화폐가 전혀 없는 경우에도 이자는 존재하게 된다. 자본=<생산에 사용되는 상품들>
상품의 시장가격은 불변이라 하더라도 이자율은 매우 상이할 수 있다, 현금가격과 신용가격 사이의 차액이 이자의 기준... 그러나 현행 이자율이 현금가격과 신용가격 사이의 차액의 기준이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이윤률을 자기의 한계로 삼는다. 문제는 이 한계가 어떻게 규정되는가이다.
통화주의자 오버스톤의 견해
이자율의 변동원인은 자본가치의 변동과 국내에 현존하는 화폐액의 변동이라는 견해이다. 국내에 ‘자본’이 그렇게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의 ‘화폐’에 대하여 10%를 받는다는 논리와 관련해서 오버스튼은 이자의 모든 큰 변동들을 분명히 자본가치의 변동으로 환원시킴으로써 설명하고 있다. 즉 자본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말해서 곧 이자율이다.
오버스톤은 현존하는 화폐액이 이자율에 미치는 영향의 문제와 관련해서는 화페자본에 대한 수요증대가 생산과정 그것의 진행에 기인하고 그러나 그 원인이 무엇이든 이자율을 상승시킨 것은 화폐자본에 대한 수요이다라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마치 화폐자본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화폐자본의 가치가 상승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하려고 있을 뿐이다. 동어반복.
1847-48년 공황 당시에는 화폐자본의 기근이 있었는데, 이것이 발생한 것은 가용자본에 비하여 과대한 영업활동 때문이었으며, 그 화폐의 기근이 악화된 것은 재생산과정의 교란 때문이었다.
- 참고문헌
-
김상권, 한국에서의 이윤관리, 한국산업조직학회, 2009
서광순, 기업이윤의 본질과 기업의 목적,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1966
탁충습, 혁신이 기업이윤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2006
조영선, 기업이윤의 사회적 정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1992
짐 콜린스 저, 워튼포럼 역,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김영사, 2009
피터 드러커 저, 정은지 역, 기업의 개념, 21세기북스,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