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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결산배당
1. 요건
2. 배당의 종류

Ⅲ. 저배당

Ⅳ. 중간배당
1. 요건
2. 일정

Ⅴ. 주식배당

Ⅵ. 액면배당과 시가배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Masulis와 Korwar는 제조업과 공공산업의 신주발행을 대상으로 신주발행이 공시되었을 때 주식가격 변동을 살펴보았다. 먼저 그들은 NYSE(New York Stock Exchange)나 AMEX(American Stock Exchange)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1963년부터 1980년까지 실시되었던 972건의 신주발행을 표본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신주발행공시에 대한 주식가격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공시기간(Announcement Period)과 비교기간(Comparison Period)을 구분했는데, 즉 공시기간은 신주발행을 공시한 날과 그 다음날까지로 정하고 공시기간이후 60일간에 걸친 거래기간동안을 공시기간과 비교되는 비교기간이라고 하였다. 그들은 이와 같이 공시기간과 비교기간을 구분하고 난 후 주식가격에 대한 신주발행공시의 영향을 공시기간과 비교기간 사이에 평균일별 주식수익률의 차이로 평가하였다.
Masulis와 Korwar의 신주발행시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는 제조업과 공공산업의 경우로 분리되어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신주발행이 공시되면 공시일과 그 다음날을 포함한 이틀간의 수익율인 평균공시기간 수익율이 -3.25%이었으며 이에 비해 평균비교기간 수익율은 +0.11%로 나타났다. 한편 공공산업의 경우에는 평균공시기간 수익률이 -0.68%이었으며 평균비교기간 수익율은 +0.06%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신주발행이 투자자들에게 기업가치에 대한 좋지 않은 신호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공시기간 동안의 주가하락현상이 정보효과리론에 근거를 둔다고 생각하고 신주발행이 취소된 경우 어떠한 주가변동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신주발행공시 취소를 한 28개 기업은 +1.2%의 평균일별수익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이러한 결과는 신주발행공시 취소는 주식가격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Masulis와 Korwar의 연구는 신주발행시 주가하락현상을 경영자와 일반투자자간의 비대칭적 정보(Asymmetric Information)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Ⅱ. 결산배당

1. 요건

회사는 배당가능이익이 있을 때만 배당할 수 있다. 배당가능이익이란 대차대조표상의 순이익으로부터 자본의 액, 그 결산기까지 적립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그 결산기에 적립하여야 할 이익준비금의 액, 재평가적립금, 임의 준비금등을 공제한 금액을 말한다.(상법 제 462조 제 1항, 재평가법 제 28조)
참고문헌
▷ 김원석(2006), 중간배당의 공시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문현 외 1명(2003), 배당현황 및 제도의 개선에 대한 연구 :배당성향 및 시가배당을 중심으로, 한국상장회사협의회
▷ 고윤성 외 1명(2012), 저배당기업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신호에 관한 연구, 한국회계학회
▷ 송세정(1988), 시가발행과 배당정책, 전북대학교
▷ 황승찬(2009), 소유 및 지배구조가 중간배당과 연간배당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황형규(1999), 주식액면분할 및 주식배당/무상증자의 공시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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