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파생상품][거래적격자]장외파생상품의 정의, 장외파생상품의 기능, 장외파생상품의 거래적격자, 장외파생상품의 취급, 장외파생상품의 현황, 장외파생상품의 경제적 효과, 향후 장외파생상품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외파생상품의 정의
Ⅲ. 장외파생상품의 기능
Ⅳ. 장외파생상품의 거래적격자
Ⅴ. 장외파생상품의 취급
1. 자격조건
2. 거래종류
3. 거래조건
Ⅵ. 장외파생상품의 현황
Ⅶ. 장외파생상품의 경제적 효과
Ⅷ. 향후 장외파생상품의 과제
1. 유가증권과 장외파생상품 구분에 따른 과제
1) 문제점
2) 구분시안
3) 외국의 사례
2. 자기자본규제 기준 문제
1) 장외파생상품의 총위험액의 산정
2) 위험산정을 위한 기준 정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다른 장외파생상품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기준을 만족하는 적격금융기관에게만 신용파생상품 업무를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용파생상품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신용위험을 정확히 측정.평가하고 적절한 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적격금융기관 설정기준을 설정함에 있어서는 영국 SFA Board Notice 414의 “신용파생상품에 대한 지침(Guideline on Credit Derivative)”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조정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신용파생상품을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기관은 신용스프레드, 신용등급의 변화확률, 채무불이행률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이나 기법을 구비해야 한다.
둘째, 워크아웃이나 파산절차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으나 신용파생상품과 관련하여 거래대상 신용위험의 궁극적 소유자라면 워크아웃 과정에서 최대한의 회수율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신용파생상품은 그 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상품을 포괄하는 규제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적절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비하고 이를 통해 신용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금융기관에게만 허용되어야 한다.
넷째, 신용파생상품은 지급보증과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상품이다. 따라서 재벌의 계열회사간 지급보증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는 만큼 재벌계열 증권사에 대해서는 준거자산과 거래상대방을 제한하는 것과 같은 적절한 감독과 규제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김기덕, 한국의 장외파생상품 규제개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11
◎ 오승현, 장외파생상품 거래의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증권연구원, 2003
◎ 윤성승, 외국의 장외파생상품 피해 관련 사례와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한국금융법학회, 2011
◎ 정순섭, 장외파생상품거래의 중도종료와 도산절차상 효력, 증권 여름호, 2002
◎ 한병영, 장외파생상품거래에 있어서 금융소비자 보호의 체계, 한국기업법학회, 2010
◎ 한상범 외 1명, 장외파생상품과 자율규제, 한국자본시장연구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투자론] 국내외 M&A성공과 실패사례
- [금융기관경영론] 한국 금융산업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파생금융거래][장외파생금융거래]파생금융거래의 개념, 파생금융거래의 유형, 파생금융거래의 구분, 파생금융거래와 장외파생금융거래, 파생금융거래와 외국환업무취급기관, 향후 파생금융거래의 전망 분석
- [설문조사결과][기업경영자(기업경영인)][기업구성원][제3자물류]기업경영자(기업경영인)의 설문조사결과, 기업구성원의 설문조사결과, 제조물책임법(PL법)의 설문조사결과, 제3자물류(3PL)의 설문조사결과 분석
- 증권사(증권회사)의 연원, 수익구조, 증권사(증권회사)의 동향, 증권사(증권회사)의 온라인증권거래, 증권사(증권회사)의 장외파생상품거래, 증권사(증권회사)의 지점성과평가 사례, 향후 증권사의 내실화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