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및 목적
2. 연구 가설
3. 용어의 정의
II. 이론적 배경
1. 비만증
2. 건강통제위 성격
3. 자아존중감
4. 건강통제위 성격과 자아존중감 관계
III. 연구방법
1.연구대상
2.측정도구
3.연구절차
4.자료분석
VI.연구결과및 해석
V. 논의 및 결론
- 본문내용
-
I.서 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문명의 발달과 급속한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생활양식의 변화, 식생활의 개선 및 문화수준의 향상 등 제반 사회 환경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산업화 및 서구화를 겪은 지역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들 가운데 하나로서 이미 서구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던 소아 및 청소년 연령층의 비만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으며 이는 의학적,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강윤주, 1994 ; 조규범 등, 1989 ; 유호성 등 ,1985).
이렇게 비만이 증가하는 이유 중 사회·환경적인 요인은 ① 지방 음식 섭취를 부추기는 상품광고 ② 고지방, 고염분, 고당질인 패스트푸드 산업의 급성장 ③ 교통수단의 발달로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이용으로 인한 운동시간 감소 ④ 텔레비전 등 문화시설의 증가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여가시간의 감소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 동맥경화증이 되기 쉬우며 과다 비만이 되면 움직이는 게 싫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신체 여러 부분의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아동의 생활에 역작용을 낳게 하여 혈관의 탄력성을 잃게 된다.
특히, 소아들의 발육 가속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고, 이러한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소아 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행될 확률은 비만 시작 연령과 비만도 등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약 14~75%에 이르고 있어 비만 아동 관리가 중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비만의 치료방법으로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행동수정, 약물복용 및 수술 요법 등이 있다. 그러나 아동의 비만 치료는 성장에 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약물과 수술요법보다는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이요법 및 행동수정이 바람직하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산소성 운동요법 진단, 행동수정요법진단, 행동수정과 유산소성운동요법 병행집단, 비교 집단 등 4개 집단을 12주간 집단별 프로그램에 참여시킨 결과 체중, 체지방량, 혈중지질 및 총 콜레스테롤양 등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나타낸 집단은 행동수정요법과 유산소성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실시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신호주, 1997).
- 참고문헌
-
박정희(2000). 초등학교 아동의 비만 실태와 관련요소 분석,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 철(1991). 정상아와 비만아의 성격특성 및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화(2000).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신체상만족도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항순(1999). 비만아동의 신체상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응임 . 초등학교 비만아와 정상체중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안을섭 . 비만아동의 정신 사회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화 .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건강통제위 성격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