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글로벌 금융 위기와 국제적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글로벌 금융 위기가 발생하게 된 배경(1980~2000)
2.글로벌 금융 위기의 발생원인 및 경과Ⅰ(2001~2007)
3.글로벌 금융 위기의 발생원인 및 경과Ⅱ(2008~)
4.글로벌 금융 위기에 대한 미국의 대응 : ‘도드 – 프랑크법’의 제정
5.글로벌 금융 위기에 대한 국제적 대응
- 본문내용
-
한글 Adobe Reader
글로벌 금융 위기가 발생하게 된 배경(1980~2000)
1980년대에 금융 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1981년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투자은행인 메릴린치의 CEO 도널드 리건을 재무부 장관으로 임명했고, 경제학자들과 금융로비스트들의 지지 속에 30년간의 금융규제완화를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미국 중앙은행 총재인 앨런 그린스펀과 골드만 삭스의 전임 CEO였던 재무부 장관 로버트 루빈, 그리고 하버드 경제학 교수인 래리 서머스가 이에 동참했다. 1990년대 후반, 클린턴 행정부가 들어서면서도 규제 완화는 계속되었다. 1999년 Citicotp와 Travelers가 합쳐져서 시티그룹이 된 것을 비롯하여, 금융부문은 단 몇 개의 거대한 회사로 합쳐졌다.
2001년 조지 부시가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을 때 미국 금융 부문은 이전 어느 시절보다도 수익성이 더욱 좋아져 있었고, 집중되어 있었고, 권력이 강해져 있었다.
<금융계를 주도한 기업들>
투자은행 : 골드만삭스, 모건 스탠리, 리먼 브라더스, 메릴 린치, 베어 스턴스
거대금융기업 : 씨티그룹, JP모건
증권보험회사 :AIG, MBIA, AMBAC
신용평가사 : 무디스, 스탠다드 앤 푸어스, 피치)
이전 시스템에서는 주택구매자가 대출금을 매달 상환하게 되면 그 돈은 지역 대출업자에게 유입된다. 그리고 모기지론은 완불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기 때문에, 대출업자는 조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대출업자가 모기지를 투자 은행에 판다. 투자 은행은 수 천개의 모기지와 다른 대출(자동차대출, 학자금대출, 신용카드 대출)을 모두 합해서 CDO(부채담보부증권)이라고 불리는 복잡한 파생상품을 만든다. 그리고 투자은행들은 CDO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한다. 이제, 주택구매자가 모기지를 갚으면 그 돈은 전세계에 걸쳐있는 투자자들에게 흘러들어간다. 투자 은행들은 신용평가사들에게 CDO의 등급 평가를 위해 돈을 지불하고, CDO 중 많은 수량이 가장 높은 투자 등급인 AAA등급을 부여 받는다. 대출업자들은 돈을 빌린 사람들이 돈을 갚을지 못 갚을지에 대해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더 위험한 대출을 하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위험한 것이 서브프라임 모기지론(비우량주택담보대출)이었고, 이는 엄청나게 증가했다. 투자 은행들은 이자율이 더 높았기 때문에 실제로 서브프라임론을 선호했다. 이런 행태는 약탈적 대출(미상환시 가차 없는 압류)을 야기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