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자원관리]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개념(정의)과 도입배경, 특성, 도입방식, 도입효과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전사적자원관리]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개념(정의)과 도입배경, 특성, 도입방식, 도입효과 및 문제점
목차
Ⅰ.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개념과 도입배경
1. ERP의 개념 및 정의
가. ERP의 개념
나. ERP의 정의
1) 가트너 그룹의 정의
2) APICS의 정의
2. ERP의 도입배경
Ⅱ. ERP의 시스템의 특성
1. ERP의 기능적 특성
가. 통합업무시스템이다.
나. 세계적인 표준 업무 프로세스이다.
다. 그룹웨어와 연동이 가능하다.
라. 파라미터 지정에 의해 개발된다.
마. 확장 및 연계성이 뛰어난 오픈 시스템이다.
바. 임원정보시스템(EIS)을 제공한다.
사.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하다.
2. ERP의 기술적 특성
가. 클라이언트 서버(C/S) 시스템
나. 4세대 언어(4GL), CASE Tool
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
Ⅲ. ERP 도입방식
1. ERP 도입전략 및 단계
가. ERP 도입전략
나. ERP 도입단계
1) 장기적인 비전과 철저한 준비
2) ERP 제품의 선정
3) 도입 모듈과 보완 패키지의 선택
4) ERP의 최적화 및 해당 업무의 리엔지니어링 수행
5) ERP 사용성의 평가
다. 국내기업의 ERP 도입전략
2. ERP 구축방법(4단계)
가. 분석
나. 설계
다. 구축
라. 구현
Ⅳ. ERP 도입 효과 및 문제점
1. ERP 도입효과
2. ERP 도입 시 문제점
- 본문내용
-
I.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개념과 도입 배경
1. ERP의 개념 및 정의
가. ERP의 개념
컴퓨터에 의한 기업자원계획의 역사는 196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초기에는 생산과 재고관리 기법인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자재 소요 계획)가 쓰였는데 MRP는 기준 생산계획(마스터 스케줄)과 부품표, 재고 정보의 3가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과 자재생산, 조달계획을 계산하는 기법이다.
그 후 MRP 개념은 생산계획의 주변업무를 다루는 방향(생산능력계획과 기준생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자재소요계획 mrp(Material Requirement Program)
- [기업정보시스템][CRM]기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정보시스템, 기업정보시스템의 인사정보시스템, 기업정보시스템의 CRM(고객관계관리), 기업정보시스템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기업정보시스템의 사례 분석
- [생산관리] ERP시스템 도입에 대해서
- [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ERP, 전사적자원관리]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정의, 특징과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개발 현황, 구축 방법 및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기대 효과와 향후 전망 분석(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