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최근 경영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해 정리하였으며, 관련 사례로 네슬레의 윤리경영사례와 Saloman Smith Barney 증권의 윤리경영 사례를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


Ⅰ. 서 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Ⅲ.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Ⅳ. 윤리 경영의 기능

Ⅴ. 기업 윤리문화와 기업 성과간의 연관성

Ⅵ. 선진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1. Nestl'e의 윤리경영

2. Saloman Smith Barney 증권의 윤리경영

Ⅶ. 결 론
본문내용
Ⅶ. 결 론

건전한 기업문화 정착, 그리고 기업발전의 토대가 되는 사회 환경과의 바른 조화를 위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윤리를 이념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윤리에 입각한 새로운 가치관 확립이 요구된다.? 또한,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윤리는 경영이념(management ideology)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기업을 유지 및 발전시켜야 하는 내적 책임과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조정과 사회 발전이라는 외적 책임으로 나눌 수 있다. 외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가격 인하와 서비스 증대를 통한 만족을 제공해야 하며, 정부에게는 시스템의 유지를 위한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차원에서 사회구성원에게 보전이나 복리증진, 교육지원 및 문화 활동에 대한 지원 등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사회적책임, 윤리경영,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분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찬반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방안(사례 중심)
  • 책임3. 종업원의 인간적 만족에 대한 책임4. 고객최대 만족의 실현5. 정부에 대한 책임이행6. 채권자 혹은 거래자에 대한 책임7. 후계자 육성의 책임8. 기업의 존속 및 발전에 대한 책임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1. 기업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2. 소비자에 대한 책임3. 종업원에 대한 책임4.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 책임5. 기업공해발생 방지에 대한 책임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Ⅶ.

  •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A+리포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1. 머 릿 말신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기업의 소임은 영리추구이고, 국가는 기업이 자유롭게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조건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한정하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에 대한 국가의 규제가 지나쳐 기업 활동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악으로 치부한다. 설사 국가의 규제가 최소한에 그친다 하더라도 주주들의 경영 통제가 활성화되어 있는 조건 아래서 기업이 그것에 부여된 본연의 임무에서

  • 윤리경영 등장배경,필요성과 기업사례분석및 성공적인 윤리경영위한 방안제시 및 느낀점-윤리경영 사례연구 보고서
  •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 기업사례(1) 포스코 사례(2) 풀무원 사례(3) 홈플러스 사례(4) SKT (SK텔레콤) 사례(5) 하이네켄 사례(6) 존슨앤존슨 사례5.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위한 나의의견6. 결론 및 느낀점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 기업의사회적책임,윤리경영,사회적책임,윤리경영사례,경영윤리사례,경영윤리,기업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은 사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회의적 사례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 사례토론Contents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기업활동 과정에서 사회적 공정성 및 환경에 대한 책임이해관계자(주주, 종업원, 고객, 환경, 공동체 등)에 대한 책임경제,사회,환경에 대한 기여도 향상2) 사회적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무엇이 다른가?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롯데제과
  • 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 롯데제과 -1. 윤리 경영의 개념①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전경련 정의)②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