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기대학파 이론, 합리적기대학파 내용, 합리적기대학파와 정태적기대,적응적기대, 한계효용학파, 통화주의학파, 공급중시학파, 새고전학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합리적기대학파의 이론
Ⅱ. 합리적기대학파의 내용
1. 기대란
2. 경제예측이란
3. 합리적 기대의 의미
4. 합리적 기대가설의 가정
1) 모든 경제주체들이 자신들의 예상을 합리적으로 형성한다
2) 각 경제 주체들이 실질가격만을 고려하여 명목변수만의 변동에 의해서는 절대로 오도되지 않는다
3) 경제 주체들은 화폐환상의 유무에는 상관없이 단기적으로는 변경할 수 없는 구속적인 계약에 묶여있다
4) 기타
Ⅲ. 합리적기대학파와 정태적기대 및 적응적기대
1. 정태적 기대가설(고정된 기대)
1) 특징
2) 장점
3) 단점
4) 거미집이론
2. 적응적 기대가설
1) 적응적 기대가설의 수식화
2) 장점
3) 단점
4) 합리적 기대와 정태적 기대 및 적응적 기대와의 차이점
Ⅳ. 한계효용학파
1. 역사적 배경
2. 특징
3. 주요학자들
Ⅴ. 통화주의학파
Ⅵ. 공급중시학파
1. 역사적 배경 및 주요 이론
2. 기본적인 특징
Ⅶ. 새고전학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합리적기대학파의 이론
1970년대에 미국에서 대두한 반(反)케인스주의 경제학자 중에서 합리적 기대이론을 주창하는 R.루카스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 미국에서는 1960년대의 케네디, 존슨 행정부 시대에 케인스파 경제학이 전성시대를 이루었는데,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반케인스적 경제학자들의 발언이 활발해졌다. 그 배경에는, 미국에서는 정부의 지출 확대에 따라 납세자의 부담이 높아져가고 있는 한편, 연율(年率) 10 % 이상의 물가상승이 계속되고 실업률은 좀처럼 6 %대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상황, 즉 스태그플레이션 상태가 계속되었다는 사실에 있다. 이것은 모두 케인스파가 주장하였던 적극재정주의(積極財政主義) 탓이라는 것이 반케인스파들의 주장이었다.
루카스 등이 주장하는 합리적 기대이론에 의하면, 정부가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재정지출을 확대하더라도 민간의 금융기관이나 기업은 이제까지의 경험으로 인플레이션이 계속될 것을 예상하고 반응한다. 1년 후의 물가가 10 % 오를 것으로 예상될 때 10 % 이하의 금리로 돈을 빌려주면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문에, 대출금리는 10 % 이상으로 인상시켜 놓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하여 시중금리가 올라가면 그것이 기업의 투자활동을 제한하게 되므로, 재정확대에 의한 경기자극효과를 감쇄해 버리기 때문에, 실업은 감소되지 않고 물가만이 올라가는 결과가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광수(1992), 고전학파, 아시아문화사
◈ 레이거노믹스, 공급주의 경제학
◈ 신태곤, 케인즈화폐이론의 발전
◈ 이수희(1998), 통화의 공급경로별 파급효과 분석, 한국경제연구원
◈ 이상호(1995), 신고전파 경제합리성의 한계와 생태학적 경제관, 고려대학교 경제학 박사학위 논문
◈ 장상환 옮김(1983), 서양 경제사 강의,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