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항공화물과 국적기의 경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항공화물운송의 개요

2. 우리나라 항공화물운송의 시대적 변천사

3. 항공화물시장과 국적기의 경쟁력

4. 결 론
본문내용
(5)항공화물운송의 이점은 대형 화물 전용기의 개발을 통해 ①수송능력의 증대, ②단위당 운항원가의 절감 및 운임의 저렴화가 실현,③ 종합물류원가 개념의 보급으로 기업의 물류관리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항공화물의 이용범위도 크게 확대 되었습니다. 신속성 안정성 확실성을 이점으로 들 수 있겠지만 이외에도 경제점인 이점을 따져본다면 ①화물을 원거리에 있는 광범위한 지역으로 신속하게 운송함으로써 재고량 감소로 인한 보관비 창고비 삭감과 투하자본의 조기회전이 가능합니다.②시장변화에 대하여도 항공기를 이용함으로써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 판매기회를 놓치지 않고 고객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③유행품, 계절품과 같이 판매기간이 짧은 상품도 항공운송으로 납기를 단축함으로서 생산자와 경쟁하여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고 ④지리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서 시장 확대를 꾀할 수도 있습니다.⑤항공화물은 운송중 안전도가 극히 높으므로 최소한의 포장만으로도 운송이 가능하므로 포장비용이나 시간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⑥운송시간이 짧기 때문에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그만큼 손상, 분실, 도난등의 사고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우리나라 항공화물운송의 시대적 변천사

◇1960∼70년대초=1960년대와 70년대 초반까지는 가내 수송업 위주의 가발과 스웨터 등의 의류가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1970년 중·후반=이 시기는 주문자상표 부착(OEM) 방식의 전자제품과 모피류 등의 품목이 항공화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1980년대=우리나라의 전자제품과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얼굴을 알린 시기로 VTR·컴퓨터·반도체·자동차 부품 등이 항공화물의 주력이었습니다.

◇1990년대 이후=반도체와 컴퓨터 등 전자제품과 고가의 패션의류 제품이 항공화물 시장을 주도했고, 2000년대에 들어선 휴대폰·LCD·반도체 등 고가의 IT제품이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3. 항공화물시장과 국적기의 경쟁력

(1) 우리나라 화물시장의 위협요인으로서의 중국
<사설>
최근 중국의 항만, 철도, 항공등 연관인프라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육.해.공 모든 부문의 물류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항만의 주요일거리인 환적화물을 빼앗아가고 있는 중국의 항만들은 대표적인 위협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양산항을 등에 업은 상하이항과 중국 경제특구 성장의 상징인 선전항, 북중국과 러시아행 화물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환발해권 항만들이 전 세계의 대형 선박들을 끌어들이면서 우리 항만의 성장세는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철도망은 지난해 7월 하늘길로 지칭되는 칭장철도를 개통후 티벳라싸를 넘어 인도까지 단번에 연결하려는 계획을 추진중이면서 공사가 완료되면 중국기업들은 물류비용측면에서 대륙의 섬 신세인 우리나라의 기업들을 크게 앞지르게 될 것 입니다. 이와 같이 중국의 하루가 다른 성장세는 가까운 우리나라의 위협요소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 화물 터미널 / 지상조업사 - Servisair
  • 화물창고가 단순 보관 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것에 비하여 항공화물 터미널은 IT를 기반으로 첨단 시설 및 장비를 이용해 화물의 접수, 적재, 보관, 탑재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이에 따른 정보를 고객에게 신속히 제공하는 다목적 물류 서비스 공간이다. 항공화물 터미널 안에는 화물을 항공기에 탑재하거나, 혹은 도착하여 수하주에게 인도하기 전, 세관통관 수속을 진행하면서 일시적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국제운송되

  • [국제물류론 4학년] 국제물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제물류주선업 효용성(1) 화주측면(2) 실제운송인 측면6) 국제물류주선업 제도(1) 상법상 운송주선업 제도(2) 구법(舊法)상 항공 및 해상운송주선업(3) 화물유통촉진법상 복합운송주선업(4) 물류정책기본법상 국제물류주선업(5) 관세법상 국제물류주선업(6) 국제물류주선업체 인증제도7) 국제물류주선업 서비스체계 변화8) 국제물류주선업의 발전방안(1) 인적지원체계 구축(2) 물류정보제공시스템 구축(3) 국제물류업무네트워크 구축(4) 경쟁력

  • [국제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항공과 해운 그리고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진택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물류기업의 개선방안 및 경쟁력 강화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FedEx의 서비스FedEx사는 212개국 13만여 개 도시를 망라하는 방대한 물류네트워크를 가지고 하루 300만 건의 화물을 처리하는 세계최대의 국제 Logistics기업이다. 624대의 화물기와 42,800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Memphis의 물류센터인 SuperHub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인 COSMOS가 모든 물류인프라

  • 물류기업 조사분석 고려해운 항공
  • 항공, 해상 국제화물 운송의 의뢰 및 각종 정보 확인을 화물주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구글앱과 연동한 정보도 제공이 된다고 한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 다양한 나라와 FTA 협정을 체결하고 있고 앞으로도 점점 늘어날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물류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여 물류운송활동을 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국제교역량의 증대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매년 1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