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선물][국채][선물][채권선물][채권][국채발행][금융][투자]국채선물의 개념, 국채선물의 기능과 국채선물의 역할, 국채선물의 상품명세(주요사항) 및 국채선물의 시장현황 그리고 국채선물의 활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채선물의 개념
Ⅱ. 국채선물의 기능과 역할
Ⅲ. 국채선물의 상품명세(주요사항)
Ⅳ. 국채선물의 시장현황
Ⅴ. 국채선물의 활용방안
1. 금리변동 리스크의 헤지(Hedge)
1) 헤지비율의 결정
2) 헤지전략의 선택
2. 차익거래(Arbitrage)
1) 국채선물 차익거래의 개념
2) 국채 Basket을 이용한 차익거래
3) 지표채권(On the Run)을 이용한 차익거래
3. 투기거래
4.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 조정
5. 새로운 상품개발로 경쟁력 확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채선물의 개념
국채선물이란 명칭은 채권선물의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현물이 정부에서 발행한 국가신용등급의 국채이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즉, 채권선물이 보다 넓은 뜻에서 채권 전체를 포괄하는 선물이라고 한다면, 국채선물은 좁은 의미로 국채에 한정된 선물거래를 의미한다. 한국선물거래소의 국채선물은 국채 중에서도 가장 발행규모가 크고 시장실세금리로 발행되는 3년 만기 국고채권을 기준현물로 삼고 있다. 선물거래가 일정시점에 대상물을 사고 팔 것을 미리 약정하는 계약이므로, 국채선물 역시 국채를 미래시점에서 사고 팔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하지만, 원활한 선물거래와 계약이행의 보장을 위하여 선물거래소가 대상으로 할 채권을 표준화하고 거래방법을 통일하게 된다. 즉, 정부가 발행한 국채일지라도 발행 회차별로 다양한 표면금리와 만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또는 유통수익률)은 각각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가격을 갖는 개별 채권을 하나의 선물가격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비교기준으로 한국선물거래소의 국채선물은 거래대상으로 연8% 표면금리와 3년 만기의 가상채권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Ⅱ. 국채선물의 기능과 역할
국채선물의 가장 큰 경제적 기능 중 하나는 국내금융시장에도 중장기 금리에 대한 위험관리수단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채권 전문딜러(Primary Dealer)제도의 도입과 채권 시가평가제도의 전면적 도입을 앞두고, 중장기금리에 대한 헤지 수단의 필요성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국채선물은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채선물의 또 다른 기능으로 가격발견(Price Discovery) 기능을 들 수 있다. 국채선물의 가격은 선물시장에 참여하는 금융기관이나 기업 등의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미래 어느 시점의 금리수준 추이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국채선물가격을 통한 중장기 금리의 전망은 경제 주체들의 정책 입안 및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국채선물은 우리나라 채권시장 발전에 기여하는 바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선물거래소의 단기금리상품인 CD금리선물과 연
- 참고문헌
-
* 이재하·장광열(2001), KOSPI200 선물 이용한 헤지전략, 증권학회지 제28집
* 증권거래소(1996), 유럽주요국의 국채시장과 우리나라 국채시장 발전방향
* 재무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 정한규(1999), KOSPI 200 현·선물간 최적헤지비율의 추정, 재무관리연구 제16권 제1호,
* 정진호·임병진·원종현(2001), 국채선물을 이용한 헤지모형의 성과비교에 관한 연구
* 정진호 외 3인(2002), 한국 채권시장에서 국채선물을 이용한 적정 헤지비율 추정에 관한 연구, 증권학회지 30집
* 황성현(1999), 한국의 재정수지 분석, 공공경제 제4권 제1호, 한국공공경제학회
* 한국은행(2001), 우리나라의 금융시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