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하나HSBC생명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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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하나HSBC생명보험소개

1)경영방침

①경영이념

② 경영방침

③ 경영자세

④ 경영 비전

2) 회사연혁
3) 조직도

3) 주주사 관계

4) 경영지표 및 신용평가 등급

2. 하나HSBC생명의 혁신

1) 윤리경영

① 내부통제 운영

② 감사의 기능 운영

③ 감사의 역할

④내부감사부서 검사방침

2). 방카슈량스 실적과 현황

① 하나생명 확정금리상품 방카적중 1위판매

② 4단계 방카슈랑스 시행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하나HSBC생명의 혁신
1) 윤리경영
① 내부통제 운영
‣ 내부통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모니터링(Monitoring) 및 조사(Inspection)를 실시.
‣ 준법감시인은 내부통제제도를 구축하여(현업 각 부서에 준법감시담당자를 운영)
내부통제기준에 따라 전반적인 모니터링 및 시스템 점검을 실시.
‣ 위법·부당 행위가 발견되었을 때는 특정 사안에 대하여 직접 조사하거나, 필요한 경
우 감사조직 등과 공동조사를 실시.
② 감사의 기능 운영
감사란 회사의 업무가치를 증대시키고 개선시키기 위해 설정된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검증과 컨설팅활동으로서 이것은 체계적이고 훈련된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리스크관리, 통제, 그리고 기업지배구조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시켜 회사가 그 목표를 완수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을 말한다.
③ 감사의 역할
‣회사의 정책결정능력의 향상
기업의 활동이 합법적, 경제적 및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조사 검토하여 문제점
이나 위법부당사항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개선방향을 제시하거나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앞
으로의 정책결정이나 기존정책의 수정, 개선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함으로
써 전체적으로 기업의 합리적 정책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리스크관리의 개선
회사의 지배구조, 업무과정, 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이 리스크에 노출된
정도를 평가하여 회사에 도움을 주어 리스크관리 및 통제시스템의 개선에 기여한다.
‣ 통제
리스크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감사부서는 회사의 지배구조, 업무과정 그리고 정보시스템을
총괄하는 다음사항에 대한 통제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평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효
과적인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회사에 도움을 준다.
④내부감사부서 검사방침
‣ 고객지향의 종합보험회사
‣ 판매채널 및 제휴기관의 다양화를 통한 판매채널 확대
‣ 인력운용의 효율성 제고

2). 방카슈량스 실적과 현황
① 하나생명 확정금리상품 방카적중 1위판매
외국계 생명보험회사들의 ‘방카 돌풍’을 이끌며 메트라이프ㆍSH&CㆍING등 2~4위 차지하고 하나생명이 2003년 9월 방카슈랑스 판매실적 1위를 차지했다.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2003년 8월 방카슈랑스 초회보험료는 하나생명이 337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메트라이프생명 229억원, SH&C생명 222억원, ING생명 129억원, 삼성생명 114억원의 순이었다.

참고문헌
၀ 하나HSBC생명보험 2008년 5월 감사보고서
၀ 하나HSBC생명보험 홈페이지
၀ 방카슈랑스의 현황과 은행에 미치는 영향 (금융감독원)
၀ 부자들이 하나은행을 찾는 이유(EJPT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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