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무중심의 인사관리 실현을 위한 직무분석 방안 검토(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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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중심의 인사관리 실현을 위한 직무분석 방안 검토 (인사관리)
목차
1. 직무중심의 인사관리 개요
2. 직무분석 전반에 대한 검토
본문내용
1. 직무중심의 인사관리 개요

인사관리가 사람(人)과 직무(事)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할 때 사람관리 못지않게 직무관리 역시 인사관리의 핵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관리에는 직무분석, 직무설계, 직무평가, 직무시간관리 등이 포함되는데, 본고에서는 직무분석을 중심으로 한 직무관리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기업은 전통적으로 서구 기업에 비하여 직무개념이 희박한 편으로 직급 및 사람 중심으로 업무를 분담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따라서 직무를 중심으로 한 채용, 보상, 교육훈련 역시 서구 글로벌 기업에 비해 체계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인사관리의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기업들의 인사관리 역시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를 지향하고 있는데, 직무중심의 인사시스템 역시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직무중
참고문헌
박경규, 신인사관리,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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