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개발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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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리더십 교환관계이론(LMX)에서 역할협상과정을 제시하고, 역할협상과정에서 형성되는 내집단과 외집단의 교환관계의 질에 대하여 설명하라.
2.Graen & Uhl-Bien이 제시한 리더십 만들기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라.
3. Weber의 카리스마 정의와 권한이 합법화되는 3가지 권한에 대하여 설명하라.
4. House가 제시한 카리스마 리더십 모델과 리더십 효과성에대하여 도표를 들어 설명하라.
5. 카리스마 리더십의 긍정적 효과 및 부정적 효과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라.
6. Burns가 제시한 리더십유형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라.
7. BASS의 변혁적 리더쉽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변혁적 리더쉽의 구성요소로서 4I'S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8. 서번트 리더쉽의 정의 및 서번트 리더의 인식기반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9. Spears가 제시한 서번트 리더의 주요특성을 설명하라.
10. 셀프매니지먼트의 생성배경 및 셀프매니지먼트 전략 실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라.
11. 셀프 매니지먼트와 셀프 리더쉽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12. 셀프리더십의 본질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13. 셀프리더십 실천전략으로서 본질적 보상전략 및 건설적 사고패턴전략에 대하여 설명하라.
14. 수퍼리더쉽의 정의 및 수퍼리더쉽 발휘를 위한 행동전략을 설명하라.
15. 심리적 임파워먼트에서 Conger와 Kanungo가 제시한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리더십 행동에 대하여 설명하라.
16. Spreitzer가 제시한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위한 인지적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라.
17. 임파워먼트 리더십 발휘를 위한 다섯 가지 행동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라.
18. 역량의 정의, 개념적 특징 및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라.
19. 리더십 역량모델 구축을 위하여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이슈에 대하여 설명하라.
20.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 중 Katz가 제시한 세가지 리더십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라.
21.경험을 통한 리더십 개발모형 중 A-O-R모형에 대하여 설명하라

본문내용
2.Graen & Uhl-Bien이 제시한 리더십 만들기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라.

서론
리더가 구성원들과 높은 질의 교환관계를 개발함으로써 리더십 효과성을 높일수 있다는 관점에서 그랜과 울비엔은 리더십의 처방적 접근법으로서 ‘리더십 만들기’를 제안하였다. ‘리더십 만들기’는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그 파트너십 속에서 집단 내 모든 구성원들과 효과적인 일대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그랜과 울비엔이 제시한 리더십 만들기에 대하여 단계별로 살펴보겠다.

본론
그랜과 울비엔에 따르면, ‘리더십 만들기’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세 단계를 거쳐 발전해 나간다. 세단계는 1. 낯선 단계 2.면식 단계 3. 성숙한 파트너십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낯선 단계에서는 리더와 부하 간의 일대일 상호작용이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규칙의 한계 내에서 이루어지고 공식적인 계약관계에 크게 의존한다. 리더와 부하의 상호작용은 미리 규정된 조직상의 역할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그들은 낮은 질의 교환관계를 가지게 되며, 이는 앞에서 논의된 외집단의 관계와 유사하다. 이 단계에서 부하들은 리더의 통제하에 있는 경제적 보상을 얻을 목적으로 조직계층상의 공식적 리더에게 복종하게 된다. 낯선 단계에서 부하들의 동기는 집단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 추구에 있다..
둘째, 면식단계는 리더나 부하가 경력 지향적이고 사교적인 교환관계의 개선을 위하여 정보의 제공으로 시작한다. 이 단계는 리더와 부하 양쪽이 서로 간의 관계를 시험하는 기간으로서, 리더는 부하가 더 많은 역할이나 책임을 맡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시험해 보고 또한 부하는 리더가 기꺼이 부하에게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맡기려고 하는지를 시험해 본다. 상호간 교환관계의 질이 전 단계보다 향상되며, 성공적인 일대일 관계가 형성되면 서로 간에 보다 더 많은 신뢰와 존중의 관계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셋째, 성숙한 파트너십 단계는 높은 질의 리더- 구성원 교환관계로 특징 지울 수 있다. 리더-구성원 관계가 성숙한 파트너십 단계로 진전되면 그들은 고도의 상호신뢰와 존중, 그리고 서로 간에 의무감 같은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는 리더와 부하 간에 고도의 상호 파트너십이 형성되며, 서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한다. 좋은 리더와 부하들간의 관계는 평등한 관계이며 영향과 통제관계도 대등하게 균형 잡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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