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부산자갈치시장 및 축제의 관광불편 사례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갈치 시장의 선정이유



Ⅱ. 부산자갈치시장과 축제 현황 분석

1. 부산자갈치시장 역사 및 관광축제 개요
2. 부산자갈치축제 행사 프로그램
3. 부산자갈치시장과 축제 디자인
4. 자갈치시장 및 축제의 만족도와 경제효과



Ⅲ. 부산자갈치시장 및 축제의 관광불편 사례 연구

1. 부산자갈치시장 및 축제 관광불편 사례
2. 항목별 부산 자갈치 시장 및 축제의 장점 및 개선 방향



Ⅳ. 부산자갈치시장 및 축제의 개선방안

1. 사례분석
2. 항목별 개선방안



Ⅴ. 자갈치시장 및 축제의 비전 (VISION)

1. 수산 ․ 해양관광단지로 재개발
2. 자갈치 분위기의 보존 및 ‘자갈치아지매’ 관광 상품화를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3. 내실 있는 문화 관광 축제 및 명소로서의 탄생
본문내용
Ⅱ. 부산자갈치시장과 축제 현황 분석

1. 부산자갈치시장 역사 및 관광축제 개요
자갈치의 역사는 1910년대부터 이어져오고 있다. 전 부산 시청 자리의 용미산 이라는 나지막한 동산이 있던 곳에서 동쪽 기슭이 어항 겸 수산물 수출입장으로 개발이 되어 부산의 수산물 집산지로 그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이곳은 자갈이 많고 자그마한 해수욕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하기 위해 모여 들었고, 많은 사람들의 입과 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자갈이 많은 곳이라 하여 자갈치란 이름이 붙게 되었고,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자갈치란 이름으로 변하게 되었다. 1970년 10월 20일 폭 18m 길이 150m, 연건평 2,200여 평의 건물이 개장되었다. 하지만 2003년 건물의 노화와 불편함으로 이래 현대화 사업이 시작되었고 2006년 8월 지상 7층 지하 2층의 고급 관광타워로 변신하였다. 자갈치 시장의 내부면적도 총 7,831평으로 기존 시장보다 4배 이상 커졌다. 배수시설도 설치했고 바닥에 타일도 깔아 전보다 한층 깔끔해진 건물을 건설했다.

자갈치 시장의 명성을 배경으로 ‘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위원회’가 발축하고 1992년에 시작하여 2008년 17회째를 맞는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부산자갈치축제는 수산물이 자원인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체험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매년 가을철에 개최하고 있다. 부산자갈치축제는 ‘보이소, 오이소, 사이소’를 캐치프레이즈로 잡고 그에 맞게 축제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전국 유일하게 수산물 시장을 축제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가 어우러져 경제성과 현장의 생동감도 돋보이고 있다. 매년 축제의 참가하는 타 지역방문객수와 외국인의 수가 늘고 있고 2007년 자갈치문화축제에 관한 설문 응답자중 500명중 국내인이 83.6% 외국인이 17.0%로 나타났다.<표 1>을 살펴보면 2006년도에는 외국인의 관광객 수가 10,000명이지만 2007년 외국인의 자갈치 축제 방문객수는 120,000이다. 급격한 외국인 방문객수의 증가가 나타나지만 여전히 국내인이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국내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자갈치시장과 축제의 우수성을 알려야 한다. 부산자갈치축제에 관광객들은 자갈치의 접근의 용이성과 체험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축제가 바로 소비행위로 이어지므로 경제적 효과 또한 높은 축제이다. 문화관광부지정 전국우수축제로 선정됨으로서 지역축제로서의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표 1> 자갈치관광축제 관람객 수 출처 : 한국관광공사 통계자료(2007)
지역
축제명
2005
2006
2007
관람객 수 (단위 : 명)
관람객 수 (단위 : 명)
관람객 수 (단위 : 명)
합계
내국인
외국인
합계
내국인
외국인
합계
내국인
외국인
서울
하이서울페스티벌
2,021,000
1,970,000
51,000
1,364,000
1,300,000
64,000
1,960,000
1,895,000
65,000
부산
광안리 어방축제
644.920
640,400
4,520
645,900
641,400
4,500
1,450,000
1,450,000
600
부산자갈치축제
2,022,000
2,012,000
10,000
1,950,000
1,940,000
10,000
2,050,000
1,930,000
120,000


2. 부산자갈치축제 행사 프로그램

<표 2> 부산자갈치축제 분류

행 사 명
여는 마당
환경 캠페인, 전야제/출어제
길놀이, 만선제/개막식, 개막축하공연
오이소 마당
생선회 정량달기, 얼음속의 어류를 찾아라, 회이름 맞추기,
낙지속의 진주 찾기, 어린이 낚시터, 모형 선박 경기
외국인요리경연대회, 부산 시장배 생선회 요리 경연대회
장어 이어달리기, 해상관광 유람선 무료운항, 맨손으로 장어잡기
보이소 마당
자갈치 아지매 선발대회, 우리가락 한마당
KBS 시민노래자랑, 상설전시관, 자갈치 발자취전
사이소 마당
수산물 깜짝 경매, 수산물 난전거리


1) 프로그램 내용소개

부산자갈치축제의 프로그램들은 체험을 위주로 한 구성이다. 이는 보는 것에만 그치는 축제가 아니라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부산자갈치축제의 특징이다.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를 캐치프레이즈로 하여 마당별로 구성하여 여는 마당에는 한국의 어촌에 전해져 내려오는 민속의식의 하나인 어부의 무사귀환과 만선을 기원하는 ‘출어제’와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길놀이’ 오색의 만석깃발을 날리며 입항하는 고기 배를 맞는 ‘만선제’등으로 구성하여 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오이소마당’에서는 직접 저울에 회를 달아 맞추면 회와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생선회정량달기’ 직접 관광객이 살아있는 장어를 잡아볼 수 있는 ‘맨손으로 장어잡기’와 ‘장어 이어달리기’와 외국인의 참여를 배려한 ‘외국인 요리 경연대회’등 체험을 위주로 구성한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좋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사이소마당’에는 ‘수산물 깜짝 경매’ ‘자갈치 수산물 난전거리’등이 구성되어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부산자갈치축제만의 독창성과 개성이 엿보이는 구성들은 관광객의 발길을 잡기에 좋은 체험 프로그램들이지만 꾸준한 프로그램의 개발만이 관광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지역사회와 관광-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지역사회와 관광 -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2. 주제 선정 배경 (문제재기)3. 연구방법 및 목적Ⅱ. 본론1. 부산국제영화제(PIFF) 현황2. PIFF가 지역관광에 미친 영향 3. 문제점 및 해결방안4. 해외영화제의 사례5. SWOT분석6.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영화제(Film Festival)는 영화인과 관객 그리고 영화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축제의 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각 영화제의 목적과 컨셉에 따

  • [관광학] 지역사회와 관광-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지역사회와 관광 -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2. 주제 선정 배경 (문제재기)3. 연구방법 및 목적Ⅱ. 본론1. 부산국제영화제(PIFF) 현황2. PIFF가 지역관광에 미친 영향 3. 문제점 및 해결방안4. 해외영화제의 사례5. SWOT분석6.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영화제(Film Festival)는 영화인과 관객 그리고 영화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축제의 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각 영화제의 목적과 컨셉에 따

  • 미개발된 곳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한 관광상품의 개발 -영도구 동삼동
  • 미개발된 곳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한 관광상품의 개발- 영도구 동삼동 -1. 지속 가능한 관광 상품의 핵심 성격 규정(대안 관광 상품의 종류 중 어떤 것이라도 가능)부산 관광 1번지 해운대 관광 특구의 벡스코(BEXCO), 해운대 그리고 송정, 남포동의 PIFF와 국제시장, 자갈치 시장 등 이 모든 관광 매력물이 있는 곳이 바로 부산이다. 벡스코(BEXCO)에 의한 국제적 관광도시로 입지가 강화되었으며, 해양도시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이 어우러져 있다는 점에

  • 크루즈 관광,크루즈여행의문제점및해외마케팅사례,해외시장진출,크루즈산업및시장
  • 시장 현황 133) 크루즈 관광의 국내 수요 현황 144) 부산 크루즈 터미널 현황 145) 부산 크루즈 관광의 문제점 14Ⅲ. 결론 171) 개선점 172) 활성화 방안

  • [마케팅기획서]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
  • 관광 홍보과학기술 산업진흥지역주민 연대감형성스포츠부산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1. 부산축제의 목적과 효과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이미지 향상 주민화합 도모 주민 교육 지역문화 육성 지역의 장애요인 극복 지역 사회 환경 개선부산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2. 상황분석-시장분석(관광해양축제) 해운대 해수욕장 바다 바다 미술제 영도 절영 축제 자갈치 부산자갈치 축제 광안리 해변 광안리 해변 및 문화관광축제10 월 해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