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제9장 대출이자율결정과 대출신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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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출수익률과 BIS기준하에서의
대출전략
2. 대출이자율의 결정
3. 신종대출상품의 개발
4. 우리나라 은행의 자산운용현황과
대출 신상품
본문내용
Part. 1
대출수익률과 BIS기준하에서의
대출전략

1.1 대출금의 약정 수익률


보상잔고
- 신용위험이 대출수익률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지급준비율
- 금융기관의 예금총액에 대한 현금준비 비율



.
.
.
2.1 예금 이자율과 시장 이자율

예금 이자율 변동


은행의 경영목표

민간부문 이자율탄력성의 크기



이윤극대화
예금이자율이 상승하더라도
대출의 기회비용인 단기시장이자율보다 높지 않으면 대출공급은 감소하지 않고,대출이자율에도 영향을 주지
않음


규모극대화
예금이자율의 상승으로 금융기관의 이윤이 감소하면 금융기관은
대출규모를 다소 축소시켜 이를 보전함.
그 결과 대출공급이 줄어들고 대출이자율은 상승함


예금이자율의 상승은 예금의 증가로 이어지므로 규모극대화를 추구하는 금융기관에게 다시 대출확대요인으로 작용
→ 예금이자율의 상승이 대출이자율에 미치는 영향은
민간부문 예금의 이자율탄력성 정도에 따라 달라짐


2.2 금융 산업의 경쟁구조

구조성과가설

structure-performance hypothesis: 산업조직론
시장집중과 경영성과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성립하고 가격도 외부충격에 대해 비탄력적
∵ 소수기업에 의한 시장집중도(market concentration)가
높을수록 기업간 경쟁이 약화되고 담합이 용이하기 때문

대출이자율을 성과변수로 하여 시장집중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다수의 실증적 연구가 있는데, 대부분 시장집중도가
높을수록 대출 이자율이 높다는 결과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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