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제9장 대출이자율결정과 대출신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출수익률과 BIS기준하에서의
대출전략
2. 대출이자율의 결정
3. 신종대출상품의 개발
4. 우리나라 은행의 자산운용현황과
대출 신상품
- 본문내용
-
Part. 1
대출수익률과 BIS기준하에서의
대출전략
1.1 대출금의 약정 수익률
보상잔고
- 신용위험이 대출수익률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지급준비율
- 금융기관의 예금총액에 대한 현금준비 비율
.
.
.
2.1 예금 이자율과 시장 이자율
예금 이자율 변동
은행의 경영목표
민간부문 이자율탄력성의 크기
이윤극대화
예금이자율이 상승하더라도
대출의 기회비용인 단기시장이자율보다 높지 않으면 대출공급은 감소하지 않고,대출이자율에도 영향을 주지
않음
규모극대화
예금이자율의 상승으로 금융기관의 이윤이 감소하면 금융기관은
대출규모를 다소 축소시켜 이를 보전함.
그 결과 대출공급이 줄어들고 대출이자율은 상승함
예금이자율의 상승은 예금의 증가로 이어지므로 규모극대화를 추구하는 금융기관에게 다시 대출확대요인으로 작용
→ 예금이자율의 상승이 대출이자율에 미치는 영향은
민간부문 예금의 이자율탄력성 정도에 따라 달라짐
2.2 금융 산업의 경쟁구조
구조성과가설
structure-performance hypothesis: 산업조직론
시장집중과 경영성과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성립하고 가격도 외부충격에 대해 비탄력적
∵ 소수기업에 의한 시장집중도(market concentration)가
높을수록 기업간 경쟁이 약화되고 담합이 용이하기 때문
대출이자율을 성과변수로 하여 시장집중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다수의 실증적 연구가 있는데, 대부분 시장집중도가
높을수록 대출 이자율이 높다는 결과를 보여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