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방법과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필요성 및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동향, 성공 사례를 통해 본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한 대응방안-외국자본에 의한 M&A를 중심으로
- [벤처기업][벤처기업 모델][벤처기업 법률]벤처기업 평가방법, 벤처기업 성공전략, 벤처기업 투자유치전략, 벤처기업 IR(기업설명회, 투자자관리)기법, 벤처기업 육성정책, 벤처기업 모델, 벤처기업 법률 분석
- [한국벤처기업]한국벤처기업의 범위, 한국벤처기업의 모델, 한국벤처기업의 산업현황, 한국벤처기업의 육성정책, 한국벤처기업의 경영성과, 한국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내실화 방향 분석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분석
- 적대적 M&A -SK텔레콤과 타이거펀드 사례
- 목차
-
Ⅰ. 개요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1. 단기 목표
2. 장기목표 (지속적 목표)
Ⅲ.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방법
1. 직접적인 방법
2. 간접적인 방법
Ⅳ.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필요성
Ⅴ. 국내 기업의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동향
Ⅵ.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성공 사례
1. 컴퓨터와 인간의 체스 대결 이벤트성 대회 개최한 IBM의 성공사례
2.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회사인 Square(일본)社의 별난 주주총회 개최를 통한 성공사례
3. 엔진 대체 원료 시스템 개발회사인 AirSensor, Inc社의 적극적 DM활용과 기업설명회를 통한 성공사례
4. 자산 투자회사인 AIC社의 투자자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5. 음식서비스 장비 공급업체인 US Foodservice社의 다각도의 홍보 캠페인을 통한 성공사례
6. 기타 사례
Ⅶ. 국내 기업의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전략 방안
1. IR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 제고
2. IR팀 조직 및 전문 인력 육성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6. 주총 대책 강화
7. 기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IR(Investor Relations)의 정의로는 `기업의 재무기능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결합시킨 전사적 마케팅 활동으로서 현재 주주 및 미래의 잠재적 투자자에 대하여 기업의 업적과 성과, 장래성에 관한 정확한 모습과 위상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전미IR협회(NIRI)의 정의가 가장 넓게 통용되고 있다. 90년대 하반기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에 본격적 도입이 시작된 IR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투자유치를 위한 단기적인 전략이나 일회성 투자설명회를 일컫는 말로 많이 쓰여져 왔다. 용어상의 정의로 살펴볼 때 투자설명회라는 의미로 쓰이는 IR이라는 용어가 얼마나 오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투자유치는 IR 전략 수립의 한 부분은 될 수 있지만 투자유치로 IR의 의미를 축소시키게 되면 자본시장과 재무/투자 전략에 대한 영속기업의 정책방향과 대응방향이라는 넓은 범위는 간과되는 것이다.
전 세계적인 금융시장의 팽창으로 실물경제와 기업경영이 금융시장과의 영향관계가 강화되었고 은행 예금이 주요 재테크의 수단이 되던 시대가 지나고 일반인들의 금융시장 접근 방법이 다양화되며 기업이 내부의 정보를 가지고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투자자 층이 복잡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각 기업의 성장단계와 환경에 적합한 투자자 대상을 정하고 구체적인 IR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생겼으며 이는 전술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1. 단기 목표
- 기업 내 증권시장관련 업무 IR팀 이관 및 협조
- IR 조직의 효율성 및 독립성 확보
- IR 팀원의 원활한 업무수행
- 정보수집과 분배기능 수행
- 기업 내의 특징적인 IR Tool 지속적 유지
- IR Survey를 통한 평가
- 증권시장에서 자금조달시 업무 공유
2. 장기목표 (지속적 목표)
- 원활한 자금조달 환경 지속적 4유지
주요 T/A에 대한 전략적 공략 체계 구축한다.
- 경쟁사와 완전한 차별화 이미지 구축
- 일정수준까지 주가의 안정적 상승
전략적 제휴, 유상증자 대비한다.
- 참고문헌
-
- 김근동, 기업의 IR전략 및 대응, 삼성경제연구원, 1996
- 김형주, 현명한 기업의 선택 : Investor Relations, IR korea, 1996
- 김종선, IR활동이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김민태·이한득, 사이버IR 수준 평가와 시사점, LG경제연구원, 2000
- 가이 마사키 작, 임진국 역, 거름, 2002
- 안보섭, 한국홍보학회, 국내기업의 사이버 IR 활동 현황에 대한 연구, 2003
- 주진모, 성공적 IPO를 위한 Investor Relations, 삼성경제연구원 IR포럼, 2001
- IR 매니지먼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