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시장] 오렌지카운티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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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 파생상품시장의 출현과 발전

Ⅱ. 파생상품시장의 실패 사고

본 론

Ⅰ. Orange County 시 파산의 전개

Ⅱ. Orange County 시 파산의 발생 배경

Ⅲ. 이자율 인상에 따른 손실 결과

Ⅴ. Orange County의 최후

결 론

Ⅰ. 사건의 시사점


본문내용
서 론

Ⅰ. 파생상품시장의 출현과 발전

파생금융상품시장의 변천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2차 세계대전 종료 이후 그 동안 제한되었던 국제자본이동이 늘어나면서 런던을 중심으로 은행 간 선물환거래가 활발해졌는데 특히 1970년대 이후 변동환율제로의 이행으로 금융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확대됨에 따라 거래규모가 크게 증가하였다. 1972년에는 시카고상업거래소에 통화선물이 상장되었다. 주식관련 파생상품은 1973년 시카고옵션거래소가 설립되면서 그 동안 장외에서 당사자 간 직접 거래되던 주식옵션 거래가 제도화되었으며 이후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이 등장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 금리관련 파생상품 거래가 급격히 늘어났는데 장외거래에서는 1980년대 초 금리스왑을 필두로 선도금리계약과 금리상한계약, 금리하한계약, 금리상하한계약과 같은 금리옵션이 등장하였으며 장내거래로는 주요국 장기국채, 유로달러채권 등의 금리를 대상으로 한 선물상품이 등장하였다. 이처럼 파생금융상품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게 된 것은 수요측면에서 국제자본 이동 확대로 금융거래가 크게 증가하는 가운데 금융상품의 가격 변동 폭이 확대됨에 따라 그 위험을 헤지 할 필요가 생겼을 뿐만 아니라 공급측면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등에 힘입어 기초자산에 수반되는 위험의 평가∙분리∙이전이 용이해 짐으로써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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