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제) 환율변동이 국가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환율변동에 국가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현재 환율시세 및 전망
Ⅱ. 환율 변동 요인과 이에 따른 영향
(1)환율제도란?
1)고정환율제도
2)변동환율제도
3)관리변동환율제도
4)우리나라환율제도
(2) 환율 상승요인
1) 대내적(국가정책 포함)
2) 대외적(해외투기자금 포함)
(3) 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
1) 국 가
2) 기 업
3) 가 정
(4) 환율 하락요인
1) 대내적(국가정책 포함)
2) 대외적(해외투기자금 포함)
Ⅲ. 환율 변동 위험에 대한 대응방안 (환 리스크 보험 포함)
(1) 환리스크 관리란 무엇인가?
(2) 수출 기업의 환리스크 관리 실태
(3) 환리스크 관리 내부기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현재 환율 시세 및 전망
환율은 대내외 경제환경의 변화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경제변수이다. 최근 미 서브프라임 부실 문제가 글로벌 유동성에 충격을 주면서 유동성 흐름의 양상이 외환시장에서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수출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커 환율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환율 변동은 수출입 변화를 통해 경상수지와 경제성장률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가계의 실질구매력과 기업의 투자활동 계획에도 영향을 줌으로써 내수 변화도 초래하게 된다.
하지만 환율이 추세적으로 하락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출경기는 호조를 나타내는 상황이 최근까지 지속되면서 외환위기 이후 환율 변동이 수출을 결정하는 요인으로서의 중요성이 약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실제로 외환위기 전후를 비교한 다수의 실증분석에서도 환율과 수출의 유의성이 과거에 비해 감소했다는 결과가 도출되고 있다.
(1)원/달러와 엔/달러 환율의 최근 동향
최근 들어 미국 주택시장 발 신용경색 우려가 현실화되면서 원/달러 환율 흐름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07년 7월중 913.95원까지 떨어지며 외환위기 이후 최저수준에 육박하기도 했으나 이후 7월 말 이후 신용경색 우려가 현실화 되면서 엔 케리 트레이드 청산 가능성 증대,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미국 내 자금유입, 그리고 주식시장에서의 자금이탈 등에 영향을 받아 강한 하방 경직성을 보이던 원/달러 환율이 가파른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외환위기 이후 경상수지가 가장 균형을 이룬 02년 이후 국제통화에 뒤지지 않는 빠른 절상 속도를 보였던 만큼 위안화 절상에 따른 아시아 통화의 동반 절상 흐름 및 국내 경기회복 등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 기조는 향후 상당히 제한된 수준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07년 7월말 미국 서브프라임 부실 문제가 글로벌 유동성 충격으로 이어지면서 엔/달러는 122엔에서 113엔대까지 급락하였다.
- 참고문헌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한국은행>
권영철(2002), 글로벌 수출마케팅, <무역경영사>
김운섭, 정헌구(2000), 외환실무, <형설>
한국 주력산업의 경쟁력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환율변동이 수출가격에 미치는 효과,
환율과 수출가격의 구조변화, <한국개발연구원>
원/엔 환율의 하락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