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학] [조세] 조세의 개념과 목적과 필요성과 기능,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세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파일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
1. 조세의 개념
2. 조세의 목적과 기능
3. 조세의 전가와 귀착
4. 세금의 원천
5. 조세의 분류
- 본문내용
-
조세의 목적과 기능
현대 자본주의경제하에서 조세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
첫째, 재정수요 조달목적의 달성을 위해 사적부문의 자원을 공적부문으로 이전시키는 자원 배분의 기능
둘째, 동일 소득국민간 또는 소득계층간에 정부지출을 공평히 부담시킴으로써 소득을 재분배하는 기능
셋째, 경제성장과 안정성․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기능
■ 조세가 갖는 목적․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가. 재정수요의 조달
국가는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치안을 유지하는 등 많은 재정을 필요로 함. 이러한 국가재정은 국민으로부터 조달할 수밖에 없고 그 조달수단이 곧 조세인 것이며 조세는 벌금․과료․과태료․교통위반 등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수단으로서 부과하는 금전급부와 구분되며, 국가 또는 공공단체가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징수하는 사용료나 수수료와도 다름. 또한 도시계획의 수행과정에서 특정의 이익을 받는 자에게 부과하는 수익자부담금과도 구별됨.
국가는 매회계연도마다 필요로 하는 총지출경비와 이를 충당할 수입을 예산에 편성하고 국회의 승인을 얻어 집행하는데 이 때의 수입이 주로 조세를 통하여 조달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