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재무관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재무관리의 의의
제 2 절 재무관리의 기능
제 3 절 재무관리의 목표
- 본문내용
-
제 1 절 재무관리의 의의
회사가 경영활동을 하는 데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회사는 그 필요한 자금을 회사 내외의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조달하며, 조달된 자금은 인적ㆍ물적 요소에 투자된 후 재화나 용역의 생산 및 판매과정을 통하여 회수된다. 이와 같이 회수된 자금은 다시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재투자되는데, 이러한 자금흐름의 과정은 회사가 존속하는 한 계속적으로 순환ㆍ반복된다. 그러므로 회사의 경영활동이란 자금흐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자금의 순환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자금의 순환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본조달과 투자운용이다. 다시 말하면 회사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달하며, 또한 조달된 자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ㆍ운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한 경영관리의 한 부문을 재무관리라 한다. 다시 말하면 자본조달과 투자운용이라는 회사의 재무적 활동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재무적 의사결정(financial decision)을 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과 원리 및 방법체계 등을 다루는 것을 재무관리라 한다.
물론 재무관리를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이것은 국민경제의 자금흐름과 관련이 있는 모든 분야를 연구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재무관리 속에는 증권시장론, 증권투자론, 화폐금융론, 금융제도론 및 거시경제학의 일부까지도 모두 포함된다. 그러나 재무관리라 하면 이것은 보통 개별회사의 재무적 활동과 의사결정을 다루는 좁은 의미의 재무관리를 말한다. 이러한 협의의 재무관리를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