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 건강보조식품, 다이어트 보조식품의 소비자 단체 구매 후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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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품목과 소비자 단체 선정 및 선정 이유 제시


Ⅱ. 해당 업체와 소비자 단체의 소비자 상담 운영도 파악


Ⅲ. 실제 소비자 단체에 가상 소비자 상담 시도


Ⅳ. 소비자 단체 상담의 문제점 파악 및 방향성 제시


Ⅴ. 미래의 이상적인 소비자 상담 구성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품목과 소비자 단체 선정 및 선정 이유 제시

품목 : 아이민 다이어트 (한미 내츄럴)
소비자 단체 : 한국 소비자 연맹

①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현황

건강보조식품이란 건강보조를 목적으로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특정 성분을 사용하여 추출, 농축, 정제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제조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다이어트 보조식품은 특수 영양 조절 식품으로서, 건강보조식품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갖지만 특정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만든 식품으로서 크게 보면 건강보조식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보조식품과 다이어트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동서양 소비자 모두 식품을 통한 건강증진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성인병 예방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보조식품이란 건강보조를 목적으로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특정 성분을 사용하여 추출, 농축, 정제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제조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시장은 불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의 규모 역시 커지고 있다. 1997년도 650억불, 2001년도 1,501억불로 매년 약 11%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07년도에는 3,771억불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4년도를 기준으로 1조 4000억원의 규모가 나타나고 있으며, 2001년도 자료에 의하면 특수 영양식품이 416억원, 건강보조식품이 250억원, 인삼 제품류 155억으로 이미 800억원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관심과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역시 소비자피해 또한 끊이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도부터‘건강보조식품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지만, 건강보조식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이 그 효능을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의약품과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혼돈하기 쉽기 때문에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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