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종족마케팅의 분석 및 이해(종족을 이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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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종족마케팅은 새로운 종족을 발견하는데 있다.
자신의 상품에 맞는 종족(소비자)을 발견함으로서 종족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종족이라고 표현하였지만 실제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판매경로를 개척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글에서는 종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종족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도우는데 있다.
또한 종족의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관리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둘이상이 모이면 종족이 될 수 있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면 레포트에 잘 쓰세요.
목차
<종족마케팅이란>

<종족의 힘>

<종족을 찾아라>

<종족을 잡아라>
본문내용
종족(Tribes)이란 그들 자신의 영토에 거주하는 동질적이고, 정치적. 사회적 관점에서 독립적인 집단을 말한다. 현대사회의 특성은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집단으로 끊임없이 분화되는 것이다. 자기가 숭배하는 제품에 대한 부족적 귀감이 형성되고 있고, 이는 비합리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몰 합리적 고객 족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개인화시대에서 오래되고 합리적이지 않는 귀속감이 종족주의(Tribalism)의 활성화를 낳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 사회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통일체를 가리키는데, 이것은 시민사회의 가정이나 교회 그리고 정치적 집단들 같은 전통사회의 공동체들이 사라진 뒤에 나타난 집단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록무대나 축구 팬클럽에서 볼 수 있듯이 팬 공동체나 라이프스타일 공동체로 나타나고 있다. 그들의 거주영역은 쇼핑몰이나 쇼핑가나 뷰띠끄나 위성도시이다. 개인주의 성향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비슷한 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자들이 종족이라는 이름으로 그룹화 되어 기업들의 마케팅 대상으로 떠오른다.
종족은 더 작은 크기의 집단들, 예를 들면 씨족 같은 것들로 나뉘는데 잠정적으로 또는 항구적으로 다른 부족들과 군사적으로나 종교적인 목적을 위하여 연합할 수 있다. 종족은 소속에서 대한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내부인과 외부인은 분명하게 구별되고 경계가 지어진다. 마케팅 사회에서는 민주적 원칙이 존재하는데, 누구든지 필요한 돈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다면 잠정적으로 부족 안으로 받아들여진 다는 것이다. 이래서 소비족들은 겉으로만 엘리트적이지 실제로는 누구든지 될 수 있다. ‘코카콜라’ 같은 숭배적인 제품들이 ‘디즈니랜드’와 독점관계를 맺음으로써 체험과 숭배의 결합이 이루어지는데, 이렇게 부족들은 서로 연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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