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 의의] 국제경영의 정의와 특성, 경영국제화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7 / 2019.12.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국제경영의 정의
II. 국제경영의 특성

III. 경영국제화의 동기
1. 공격적 전략동기
2. 방어적 전략동기
3. 기타의 국제화 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경영국제화의 동기

국내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직접투자 하는 등 경영국제화를 추진하는 동기는 국내지향적 경영만으로는 계속기업으로서 생존 ․ 성장 ․ 발전할 수 없으며, 해외에서 더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브루크와 레머즈(M. Z. Brooke and L. H. Remmers)는 국제화하는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실증조사를 통해 국제화의 동기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공격적 전략동기

1/ 자본 및 설비, 인적자원, 노하우 등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서이다.
2/ 각종 생산자원의 조달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3/ 외국의 새로운 기술 ․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서이다.
4/ 국내시장의 성장가능성이 희박하여 해외에서 팽창전략을 실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