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6 / 2018.01.16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 보고서입니다.

▣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과 인성교육
1) 인성
2) 인성교육
2. 태권도와 인성교육
3. 태권도 수련효과와 인성교육
4. 인성의 하위요인
5.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6. 태권도의 정신
7. 태권도의 가치
8. 태권도 수련이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9.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1) 태권도 수련과 생활예절 교육
2) 태권도 수련과 인내심 교육
3) 태권도 수련과과 리더십 교육
4) 태권도 수련과 사회성 교육
5) 태권도 수련과 자신감 함양 교육
10.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에 대한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권도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Ⅰ. 서론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태권도는 무도정신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로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단련하며 호신력의 배양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예의와 겸손, 의연함을 배우며 자신감을 갖게 함으로써 안정된 정서의 발달과 함께 인격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성품과 바른 인간성을 함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개개인의 기초적인 본성적 측면과 타인과의 관계적 측면이 모두 포함된 개념으로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통해 자신만의 특성을 개발하여 발휘하고,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맺어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이 라고 볼 수 있다.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태권도 수련 경험이 있는 아동이 수련 경험이 없는 아동에 비해 지적인면, 정서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 면 등 모든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고, 사회성이 발달한다는 보고와 일치하고 있으며, 태권도 수련이 정신안정, 심신발달, 정신교육, 자아개념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알 수 있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성과 인성교육
1) 인성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성품으로 정의되고 있다. 성품은 사람의 성질과 품격을 의미한다. 사람의 성질은 마음의 바탕을 이루며 인간 마음은 흔히 지적인 요소, 정의적 요소, 행위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품격은 사람된 모습을 뜻한다. 이 두 가지의 의미는 사전적 의미 차원에서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본 것이지만 그것이 지니는 의미는 매우 다층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인성이란 말은 사람이 지니는 총체적인 성질을 표현하는 것으로 인격, 성격, 품격 등의 의미를 총괄적으로 내포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즉 개인의 독특한 성질로부터 인간이면 누구나 공유하는 공통적인 특징에 이르는 특성이나 성질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훈식,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인성교육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강릉원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조정호,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한국인격교육학회, 2016.
고상수, 초등학생을 위한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정욱서, 태권도 수련에 따른 유·아동의 인성발달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14.
이정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청소년들의 인성 및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1.
오민석,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인성교육과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2013.
임동일, 체육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박기정,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인성교육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질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11. 조건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방안1) 태권도학과의 태권도 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2)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자 교육 실시3)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4)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 및 기술을 향상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
  •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6) 현직 태권도 사범들의 자질 교육7)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 전문시설 향상8) 태권도 사범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 및 연수 기회 제공9)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의 필요성 홍보10) 태권도 사범의 인성 및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교육 방안 준비Ⅲ. 결론Ⅳ. 참고문헌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Ⅰ. 서론오늘날 태권도는 전 세계 201개국에서 8,000만 명이 수련하고 있을 만큼 넓은 저변

  • [태권도승단]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요인
  • 태권도 수련 만족8. 태권도장 선택요인1) 태권도체육관의 위치선정2) 태권도체육관 시설3) 태권도 지도자4)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9.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요인1) 교육 프로그램 요인2) 내부환경 요인 3) 외부환경 요인 4) 지도자 요인 (1) 지도자(2) 교수법5) 홍보․촉진․광고 요인 6) 가격 요인7) 수련생 관리 요인10.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을 위한 방안1) 시설 및 환경의 대형화2) 태권도 전문 수련프로그램 강화3) 인성 및 건강

  • [태권도승단]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의 정의와 의의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1) 태권도 교육의 목적2) 태권도 교육의 효과(1) 체력의 발달(2) 호신능력 배양(3) 성격의 발달(4) 도덕성 발달(5) 사회성 발달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4. 국내 태권도 수련생 현황과 문제점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2) 초.중학생의 인구 변화3) 태권도에 대한 성인층의 선호도5. 학교체육에서의 태권도6. 태권도 교육과 체육교육의 관계7.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1) 태권도를 통한 인성

  • 도장 문화가 지역사회 및 도장경영에 미치는 영향0
  •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면 우리가 왜 태권도를 수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태권도의 가치에 대해 널리 알리는 것은 현재 남성 위주의 스포츠로 편향되어 있는 태권도를 여성들에게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태권도의 가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도로서의 가치, 스포츠로서의 가치, 교육적 가치, 사회적 가치, 운동생리학적 가치, 국방체육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을 들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