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과 가치]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가족생활교육자의 가치관, 가치교육에 대한 접근,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

I.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II. 가치의 개념

III. 가족생활 교육자의 가치관

IV. 가치교육에 대한 접근
1. 가치의 무시
2. 교화
3. 가치규명
4. 가치추론

V.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쟁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는 오랫동안 하나의 주제로서 인식되어 왔으며 또한 가족생활 교육자들이 직면한 주요 문제로 생각해 왔다. 즉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대두되었다. 어떠한 가치가 가족생활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가 또는 포함되지 말아야 하는가? 가족생활 교육자는 그들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어야 하는가? 논쟁의 여지가 있는 가치에 관한 질문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가족생활교육자는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책임자들 사이에 서로 다를 수도 있는 가치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가족생활교육의 가치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다.

I.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초창기 미국 가족생활교육은 나쁜 것은 바로 잡고 좋은 것은 개인과 가족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믿음 아래 진행되었는데, 이러한 신념에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것을 믿어야 한다는 것과 가족행동의 옮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불변한다는 주장이 들어 있었다. 이와 같은 구조 속에서 가족생활교육의 과업은 옳은 일을 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었고, 그렇게 하면 이혼율이 감소할 것이고 아동은 적합한 환경에서 양육될 것이며, 가족이라는 제도는 안전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점차 가치중립적인 과학의 실증적 측면이 가족학 분야의 지배적인 관점이 되었고, 가치는 합리적인 검증이나 유효성과는 관계가 먼, 본질적으로 상대적이며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가 가족생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보는 관점과 가치지향이 비과학적이라고 보는 관점 간에 논쟁이 일어났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우리나라 가족복지정책
  • 생활의 필연적인 결과로 자녀를 출산하며 자녀를 출산하는 생식의 기능은 사회의 다른 집단에서 대신할 수 없는 가족만의 고유한 기능인만큼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2) 자녀양육과 사회화의 기능 아이들은 출생하면서부터 가족으로부터 보호를 받으며, 가족생활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된다. 가정에서는 그들이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자녀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건강한 사회인을 길러내는

  • 아동복지정책(아동수당제도의 필요성, 쟁점, 문제점, 유럽의 아동수당제 등) 보고서
  • 대한 지원3) 인구사회학적 변화: 저출산과 고령화 4) 세금혜택과 현금지원5) 기초생활보장 지원2. 아동수당제도 도입 근거로써 우리나라의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 61) 산전후휴가 및 육아휴직2) 보육 및 유아교육 지원3) 주거지원 및 의료지원3. 아동수당제도의 필요성 / 10Ⅲ. 아동수당제도의 쟁점 / 111.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비교쟁점 / 112. 보편적 제도로서의 쟁점 / 133. 모성문제-전통적 성역할과 여성차별-에서의 쟁점 /

  • [호스피스] 호스피스 현황, 전망, 개선방안, 사례
  •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그와는 반대로 인간의 존엄성 상실이 만연되고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환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과학과 사회변화로 인한 비인간화 문제, 노인 소외, 생명 경시에 따른 임종자의 소홀 문제 등 가치관과 윤리관의 변화가 가져온 혼란에 대한 일종의 대안으로 호스피스 운동이 대두되었다.호스피스란 인간존중, 인간 이해 및 인도주의에 입각하여 죽음이 예견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마지막

  • [사회복지법제] 여성법
  • 가치관 그리고 사회현실은 여성들이 나름대로 인갑답게 능력껏 활동하고 살아가는데 장애와 방해로 작용되고 있는 불평등, 성차별, 억압, 착취, 소외, 비인간화등의 현상들이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후기 산업화시대에 있어서 여성들의 역할은 이전의 농경문화와 전통적인 삶의 구조와는 달리 매우 사회생활이 복잡해 졌고, 전문화되어 가는 시대에 가사일이나 가정적인 일도 전업주부의 가사노동의 가치가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에 비하여 결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지금 현재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먼저 전통적인, 지난 과거들을 돌아보아야 한다. 교육 또한 그렇다. 한국의 어제와 오늘은 유교주의 전통 식민지 제도, 군사독재 문화, 업적주의 가치관의 교육 안에 스며들었다. 책에서는 가족이야기를 통해 한국의 유교사상의 영향을 이야기 한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맥아담스 교수님은 인간은 모두 자기의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꾼이다라고 표현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자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