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2 / 2023.11.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

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

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성의 개념과 의의
2,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
4,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유아교육에서 사회성은 유아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는 사회성 발달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기르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규칙과 도덕을 습득하며, 공동체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유아의 사회성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첫째, 정서적 사회성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둘째, 대인관계 사회성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 셋째, 사회적 규범 사회성 사회의 규범을 준수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능력, 넷째, 협동 사회성 공동의 목표를 위해 타인과 협력하는 능력 등으로 이러한 유아교육에서 사회성 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
  • 1994년에 DSM-Ⅳ에 수정되었다고 한다. 이 범주는 초기 아동기에서 중기 아동기 사이에 비교적 일찍 나타나는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고 한다. 반항성 장애는 발달적으로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될 정도로 과민하고, 고집스럽고, 반항적인 행동특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어린 아동들에게서는 이러한 행동 특징들이 아주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 범주의 존립가능성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2. 진단반항행

  • 청소년과 친구관계
  • 당하는 12- 18세 까지 대상은 청년기 단계에 따른 차이 없이 신뢰, 솔직함. 충성을 우정관계에 대한 기대로 보고하였다.(Claes, 1992).언급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는 신뢰감과 솔직함 등의 요인이 중요하게 기대됨을 알 수 있다.ꊲ 청소년 또래관계의 특징1. 청소년 또래관계의 특징1) 일반적 특징청소년들은 신체적․ 심리ㆍ사회적 발달로 인해 독특한 대인관계 특성을 지닐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교육적, 사회ㆍ심리

  • [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목차》Ⅰ. 청년기의 친구관계 - 31.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 증대 2. 청년기의 친구관계와 발달 (1) 연구결과(2) 사회성발달(3) 인지발달3. 청년기의 가족관계와 친구관계4. 청년기 친구의 영향 (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5. 청년기 또래 집단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6. 청년기 또래 집단의 역동성 7. 청년기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와 소외(1) 또래 집단에서 인기 있는 청소년들(2) 또래 집단에서 거부당한 청소년들Ⅱ. 청년기의 우정 - 7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중간·기말시험 핵심요약
  • 교사로부터 교육받은 학생은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가 적다고 보고됨청소년기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제2장아동기, 청소년기 그리고 학교, 41~45쪽)○ 플라톤(Platon)- 인간의 발달과정 중 특히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청소년기에는 이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합리적 사고의 바탕이 되는 수학, 과학 등을 많이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인간이 성장단계를 7년씩 구분: 첫 번째 7년을 유아기, 14세까지

  • [아동복지] 부모폭력 목격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가정폭력의 아동목격자
  • 사회 및 학교에서의 발달과정이 제한된다고 한다. 현재 폭력을 목격하고 있거나 과거에 목격했던 아동은 이 문제에 몰두해 학교에서 학습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사회적 발달면에서 너무 지나치게 슬퍼하고 두려워하거나 다른 일에 참여할 수 없을 정도로 몰두해 제한되거나 대인관계에서는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인기가 없고 거부당하게 된다.아동에게 나타나는 이런 영향은 그들의 어머니에게 가해진 특정 폭력행위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