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29 / 2024.04.30
  • 2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
제3장 IMC 효과 측정
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
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
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
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

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
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
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장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
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
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
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
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
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체크리스트제3장 구성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 예제1. 성장배경(50개)2. 학교생활(50개)3. 성격의 장단점(50개)4. 취미특기(50개)5. 가치관/인생관(50개)6. 경력사항(50개)7. 희망업무(50개)8. 지원동기 및 포부(50개)9. 특이사항(50개)제4장 직종별 자기소개서 작성 예제1. 자기소개서(건설업/건축설계/신입)2. 자기소개서(건설업/영업/영업관리/경력)3. 자기소개서(건설직/건설기사/신입)4. 자기소개서(건축/설계/감리/신입)5. 자기소개서(결혼정보회사/매칭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6년 1학기 최신화VER.직접 작성 + 그동안의 족보들 수집 + 16년 1학기 퀴즈 정리.TIP : 연합대 학생분들은 오픈카톡을 통해 퀴즈를 공유함으로써 오답율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오픈카톡에 참여하여 200여명과 공유하여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제 : 요점 정리 + 경험 쓰시면 됩니다.기말고사 : 2명 이상은 N대의 컴퓨터를 통해 한 컴퓨터는 문제 띄우고 다른 컴퓨터로 검색하는 방식을 하시고,혼자서 하시는 분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마케팅 기회로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6. e-Learning의 설계효과적인 e-Learning 컨텐츠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계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학습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정리하고 사이트의 구성 설계를 한다. 둘째, 학습내용이 분명하고 논리적인 구조로 설계 하여 방향 감각을 잃지 않도록 한다. 셋째, 모든 학습에 대해 학습이 시작되기 이전에 학습안내, 목표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학습의 전체 구성과 학습해야 할 주요 내용들에 대한 정보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대체 무엇일까, 깊은 상념에 빠졌다. 살아간다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 요즘 시대에는 그런 고민을 할 일이 별로 없을지 모르지만, 주인공은 싫어도 그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려있다. 나에게 그런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가, 그 사실을 직시하는 것이 얼마나 절실하고, 얼마나 괴로운가, 언제까지 못 본 척 외면할 수 있는가에 대해 자신에 대해 돌이켜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나는 이 책이 사람들이 혼란스러움 반, 깨달음 반을 느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관리/마케팅지원동기 및 포부 경영 관련 수업을 듣고 많은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저의 관심은 마케팅, 유통 분야에 집중되었습니다. 다른 분야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에 반해 마케팅, 유통은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활동적인 성격으로 대학 재학중에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 봉사활동을 하면서 유통 분야에서의 저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봉사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관계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