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패션소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7 / 2024.04.1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재 9, 14 장을 학습한 후,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을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 및 지속가능한 패션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또한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를 위한 소비자의 역할 및 실천방안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
2. 소비자의 역할 및 실천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소비자의 역할 및 실천방안.hwp
2. 윤리적 소비 및 지속가능한 패션의 관점.hwp
3.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hwp
4. 자신의 패션소비 경험과 습관 소개.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에게 의생활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회적으로 타인과 교류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도 사용되며 자신의 몸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도 필요기 때문이다.
오늘날 패션은 디자인, 생산, 유통의 복합체로써 거대한 산업을 이루고 있으며 패션상품의 수출입 역시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국제적인 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다른 산업들이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전략적 제휴를 모색하는 최고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패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목화는 물이 많이 필요한 작물로 대부분 관개농업으로 재배된다. 직물의 염색·프린팅 및 가공 공정도 대부분 물을 사용한다. 각 공정에서 사용된 다양한 화학물질이 폐수에 포함되어 있는데 정수처리없이 배출되는 경우 심각한 수질오염과 생태계에 독성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윤리적 소비란 환경운동이나 녹색소비보다 포괄적이며, 환경적·사회적·경제적·문화적 등 다양한 차원에서의 관점을 포괄한다. 자연환경의 특성에 순응, 집단 속에서 생활해 온 인간의 생활방식이다. 인간집단 속에서 공존하기 위해 집단의 질서와 규범을 정하고 지키는 것이다. 지구환경을 위한 노력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소비자도 윤리적이고 친환경적 소비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패션제품은 특정시기에 유행하는 스타일의 제품이다. 그 시대의 경제, 사회, 기술, 생활양식 등 문화를 반영한다. 특정 시기의 시대정신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품으로 소개한다. 대다수 사람들에게 수용·채택되어 착용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유행이며, 점차적으로 진화하는 연속성을 가진다.
이 레포트는 교재 9, 14 장을 학습한 후,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을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 및 지속가능한 패션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를 위한 소비자의 역할 및 실천방안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

1) 윤리적 소비 관점
패션은 사회의 문화, 예술 등의 영향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의 정체성과 동시대의 사회문화 현상을 대변한다. 따라서 패션에 나타나는 미적범주의 분석은 그 시대를 이해하고 미래를 짐작하게 하는 단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패션은 독창적인 표현기법과 디자인, 편직기법 등의 다양한 변화로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며 실용성과 패션성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패션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미적범주들이 현대인의 삶에 중요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이라 추측할 수 있다.
본인의 패션소비는 비교적 소극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수동적소비자 집단이다. 부담 없이 수수한 옷을 즐기는 문화를 창조하는 세대다. 무조건 유행만을 추구하지 않으며 가치 있는 소비문화에 주도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입는 것, 사는 모습에서 남들과 다르고 싶어함으로써 나만의 제품을 갖고 싶어 한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철저히 경제적이며 현실적이라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려 한다. 제품선택에 있어서도 철저한 정보 검색을 한 후에 최저가격을 찾는다. 그러나 높은 감성가치를 추구함으로써 브랜드 감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모두 충족하려는 가치 소비자의 특성을 나타낸다.
본인의 패션소비는 제품의 기능과 가격과의 관계 등 논리적 판단에 의해 상품을 선택하는 이성적인 소비보다는 본인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감성 중심의 상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는 소비성향인 감성적인 소비에 가깝다고 할 것이다. 의복의 디자인, 색채 등 시각적인 요소에 대한 선호도를 보이며, 패션소비성향은 개성추구, 편의적, 합리적, 경제추구적 소비성향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패션소비성향 중에서 개성추구 등과 같은 소비성향은 구매 결정의 기준이 되며, 감성적 소비성향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본인은 인터넷 쇼핑을 통해 패션을 소비한다. 오늘날 정보통신이 발달하고 경제적인 상황이 변화하고 있어 가치관과 소비방식도 이러한 온라인 쇼핑으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패션산업에 양극화된 소비패턴이 나타나 의류산업도 고가와 저가 의류시장은 확장되고 중가의 의류시장은 위축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정보수집과 선별력이 강화되어 매스미디어의 메세지를 그냥 수용하기 보다는 인터넷, 전문가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탐색하거나 온라인, 친구 등으로부터의 입소문 등에 의존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문화가 다른 외국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보다 열린 마음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저는 언제나 평범하지만 자신의 자리에서 빛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제겐 항상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꿈을 이룰 수 있는 집념과 강한 추진력이 있습니다. 저의 꿈과 도전정신을 세계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KOGAS’에서 이루고 싶습니다.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하루 24시간이 주어지지만, 그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소비의 주 독자층인 학생들은 당연히 표준어가 정보 획득의 도구가 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웹툰 상에서 익숙해진 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거나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이처럼 웹툰을 통한 특정 언어 표현이 공적인 자리에서까지 사용된다면, 우리 언어의 순기능 및 고유의 기능들이 빠른 시일 안에 사라질 것이 명백하기에 이에 대한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웹툰은 대체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접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문장이 사용된다

  • [광고경영] 고관여 저관여 제품의 광고비교분석- 쏘나타 vs 매그너스, 백세주 vs 산사춘
  • 소비자 대상 품질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품질을 인정받은 상황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동의를 요하며 자부심을 통해 더 높은 충성도를 형성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우리는 그들의 패션을 배우지만, 그들은 우리의 차를 탑니다라는 자신감 넘치는 뉴EF쏘나타 캠페인으로 쏘나타가 우리의 대표 글로벌 브랜드라는 컨셉트를 강조하여 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 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 세계 115개국의 변덕스러운 날씨와 도로를 경험한 차와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수업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영어실력 향상뿐 아니라 전 세계가 공존 또는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Global mind를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3) 성격 장단점학창 시절 한 번쯤은 접했을 루시 M. 몽고메리의 소설 빨강머리 앤과 마가렛 미첼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제가 만난 두 여주인공의 캐릭터는 저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쾌활하고 밝으며 어떤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의지를 피력할 줄 아는 파워를 지닌 여자, 저 역시 세상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경험과 외국어 능력, 법학 지식과 금융부분의 자격증등의 모든 조건들이 저 자신을 대한생명보험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금융전문가가 되어 대한생명보험의 목표를 달성하고 대한생명보험을 통해서 금융전문가가 되려는 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비젼을 보고 이번에 한화그룹의 계열사인 대한생명보험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4.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영업/판매/관리/마케팅지원동기 및 포부 경영 관련 수업을 듣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