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족친화적 제도의 필요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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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1. 인사행정에서 가족친화적 제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론적 근거와 함께 설명하시오.

문제2. 현재 공공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족친화적 제도의 예시를 들고,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친화적 제도가 필요한 이유
2. 가족친화적 제도의 사례, 한계와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족친화적 제도 도입배경.hwp
2. 가족친화적 제도 한계와 개선방안.hwp
3. 가족친화적 제도의 운영 사례.hwp
4. 가족친화적 제도의 유형.hwp
5. 가족친화적 제도의 필요성.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에 따른 맞벌이 가정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 확대,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 일·가정의 양립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일 중심의 사회에서 일·가정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고 나아가 전체 생활에서 일과 가정, 개인적인 여가 등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균형된 삶을 살고자 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근로자들의 가치관 변화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가족친화제도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추세이다. 국가차원에서도 양성평등을 실현하면서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한 방향으로 관련 법률들을 제·개정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2007년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및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을 통하여 가족친화제도를 구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가족친화 사회 환경이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고, 아동양육 및 가족 부양 등에 대한 책임을 사회적으로 분담할 수 있는 제반 환경을 의미한다(가족친화법 제2조 제1호). 이 법 제2조 제3호의 각 목에서는 탄력적 근무제도, 자녀의 출산‧양육 및 교육 지원 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근로자 지원 제도 등을 가족친화제도의 종류로 들고 있으며, 정부는 실제로 공공조직에 위와 같은 각종 가족친화제도를 도입, 실행하고 민간의 도입과 활용을 장려해왔다. 특히 근로자가 직장생활에만 집중하여 가정생활에 소홀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일과 가정 간의 갈등을 방지하기 위한 여러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육아휴직제도,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 및 운영,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와 탄력근무제의 실시 등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에 속한다.
이 레포트는 문제1. 인사행정에서 가족친화적 제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론적 근거와 함께 설명하였다. 문제2. 현재 공공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족친화적 제도의 예시를 들고,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가족친화적 제도가 필요한 이유

1) 개요 및 유형
(1) 개요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는 1980년대 이후 유럽과 미국 등 서구사회가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 증가, 소득수준 상승, 삶의 질 향상, 가족형태의 변화 및 근로자들의 의식수준 변화 등을 경험하면서 주로 여성 근로자들의 직장 생활, 가사 분담에 대한 배려적 차원에서 도입한 제도이다.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는 일-가정 양립정책, 일-생활 균형정책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실행되고 있는 가족친화제도의 유형은 가족친화법 제2조 제1호 각호의 탄력적 근무제도, 자녀의 출산‧양육 및 교육지원 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근로자 지원제도이다.
첫째, 탄력적근무제도로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시간제 근무, 스마트워크 제도 등이 있다. 둘째, 자녀의 출산 및 양육지원 제도로 배우자 출산휴가제, 육아휴직제, 직장보육 지원, 자녀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이 있다. 셋째, 부양가족 지원제도로 부모 돌봄 서비스, 가족간호휴직제 등이 있다. 넷째, 근로자 지원제도로 근로자 건강·교육·상담프로그램 등이 있다. 다섯째, 그 밖 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제도로 이에는 근로자가족 초청행사, 가정의 날 운영 지원, 가족단위 문화체험 지원, 가족친화 사회공헌 제도 등이 있다.

(2) 유형
첫째, 육아휴직제도는 공무원 인사제도 중 승진, 보직관리와 관련되어 국가공무원법 제 71조, 공무원임용령 제7장에 근거를 둔다. 육아휴직은 공무원 본인의 의사에 따른 휴직인 청원휴직의 일종으로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필요하거나 여성공무원이 임신 또는 출산하게 된 때 3년 이하의 기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휴직 기간 동안 공무원은 공무원 신분은 보유하나 직 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육아휴직 개시일로부터 최초 3개월간 월봉급액의 8할, 이후 4개월부터 1년까지 월봉급액의 4할을 지급받는 등 자녀 당 최대 1년 이내로 봉급액의 일정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다.
둘째, 직장 내 보육시설은 일하는 부모들이 근로상태를 지속하면서도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경감할 수 있는 해결방안으로 꾸준히 그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세종시로 정부청사를 이전 함과 함께 세종시에 정착해 어린 자녀를 키우는 공무원이 많아지면서 정부청사 내 어린이집의 수를 증가시켜 직장 내 보육시설을 확대하였다. 정부세종청사에는 세종청사에 근무하는 공무원 자녀를 대상으로 9곳의 어린이집을 개원하였으며, 이로써 전국 총 17곳의 어린이집에서 아동을 보육중이다.
셋째, 유연근무제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14조 및 공무원 근무사항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실시된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유연근무제를 ‘공직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업무‧기관별 특성에 맞는 유연한 근무형태를 공무원이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제도’로 정의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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