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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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 이번 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목차
이번 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
2. 관심이 가는 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문화는 인간이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그러면서도 인간은 다양한 지역과 다양한 조건 속에서 서로 다른 경험들을 통해 문화를 습득하기 때문에 문화는 다양성을 띨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다양한 집단ㆍ민족 들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화를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문화를 배제하거나 지배하려는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회는 다양한 집단들의 다양한 문화가 서로 갈등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문화적ㆍ이데올로기적 지배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지배문화, 문화제국주의 등이 바로 그러한 양상들이다. 이러한 문화적 지배는 물질적인 지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문제를 문화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문화의 영역에서 해결하려는 것은 진정한 대안이 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역설적이기는 하지만 문화가 진정한 다양성 또는 민주주의의 장이 되려면 문화적 불평등을 낳는 경제적ㆍ정치적 조건들도 동시에 평등해져야 할 것이다.
인간의 문화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변화한다. 이러한 문화변동은 한 사회 또는 한 집단의 내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각 사회나 집단 간의 접촉과 교류가 미약했던 시대에는 내적 요인이 문화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각 사회와 집단 간의 접촉과 교류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오늘날에 외적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이번 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

1)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문화산업과 문화기획]은 문화상품의 특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기획의 실무 능력 배양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문화기획의 발전 배경과 문화상품의 특성을 알아 보고 예술과 대중문화의 기획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점검한 후 실제 기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나아가 연극과 전시를 대상으로 기획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기획의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 등을 학습한다.
문화는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이다. 문화로 인해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구별되는 고상하고도 멋진 존재가 된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문화는 또한 국가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이기도 하다. 문화는 우리의 마음에 감동과 행복을 선사할 뿐 아니라 이제 산업적 차원에서도 엄청난 부의 원천이 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의 발전은 개인과 국가의 정신적 행복과 물질적 행복 모두를 증진시키는 일이다. 문화산업은 ‘문화’와 ‘산업’이라는 매우 이질적인 두 영역이 혼합된 ‘두 얼굴의 산업’이다. 문화라고 하면 보통 고상하고 세련된 정신적 만족을 생각하는 반면 산업이라고 하면 대개 금전적이고 세속적인 물질만족의 추구를 연상하게 된다.
문화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도 불린다. 이 말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장 핵심 관건이라는 의미이다. 문화산업은 산업화․정보화 시대에 발달한 Hard(제조․기술)를 보완하고 가치를 높여주는 Soft(감성․예술)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자산의 재해석과 독창적 아이디어의 추가로 얼마든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2)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
강의를 통해 작성자는 문화와 기획관련 연계성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직장에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특히 주제가 폭넓어 주관, 창의력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주제를 정하는 것부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에 빠르고 창의적인 사고가 필수적이다. 작성자는 창의적인 사고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여 개발에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 학기에 문화기획의 다양한 방법을 배우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면서 개발에도 독창성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 이 점이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이며 목표이다.
기존의 하드웨어 산업이 발전해오면서 그 마진율이 점차 한계에 다다른 반면 이제 막 꽃피우기 시작한 문화산업은 창의적 상상력과 창조성을 바탕으로 거의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창의성과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문화산업은 투자비용에 비해 막대한 이익의 회수가 가능하다. 투자의 위험이 크지만 반면에 그만큼 수익률도 높은 산업인 것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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