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
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
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
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
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
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

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
② 학습이 발달임
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
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
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
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

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
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
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과적으로 구성하여 알기 쉽고 명쾌하게 서술해 나간다. 기본구성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따른다. 서론은 본론을 예고하는 출발점이므로 읽는 이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인상적인 구성과 표현을 한다. 본론은 논점에 대한 단정과 그에 대한 논증의 두 단계를 거친다. 단정은 판단을 문장으로 나타낸 명제이며 긍정 단정과 부정 단정이 있다. 또한 반대론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 준다.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전개한 논점들을 대논점으로 종합하여 요약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Ⅰ.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1. 미국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특색2. 일본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목표Ⅱ.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1. 미국1) 목표, 성격2) 지도 내용 및 체계2. 일본1) 목표 및 성격2) 지도 내용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교육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학교 교실 수업에서도 적용하여 개인의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 전략이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미국의 초․중등 교육에서 능동적인 탐구와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을 통해서 볼 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성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과 개인의 전 생애의 발달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Bouhard(1994)는 지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